北, 한밤 중 강원 금강군서 동해상으로 80여발 포격
상태바
北, 한밤 중 강원 금강군서 동해상으로 80여발 포격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11.04 07:4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연합공중훈련 기간 연장에 반발
박정천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공개담화
밤 9시35분께 단거리 탄도미사일 3발
북한은 3일 밤 한미 연합공중훈련 기간 연장에 반발해 강원도 금강군에서 동해상으로 포탄 80여발을 쏘았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은 3일 밤 한미 연합공중훈련 기간 연장에 반발해 강원도 금강군에서 동해상으로 포탄 80여발을 쏘았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미 연합공중훈련 기간 연장에 반발한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3일 밤 동해상으로 포탄 80여발을 쏘았다.

합동참모본부(합참)4“3일 밤 1128분께부터 북한 강원도 금강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80여발의 포병사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탄착 지점은 9·19 군사합의에 따른 북방한계선(NLL) 북쪽 해상완충구역 내다. 9·19 군사합의상 동해의 경우 남한 속초~북한 통천 사이 남북 80수역에서는 포사격 및 해상 기동훈련을 할 수 없다.

군 당국은 동해상 북한의 포병사격에 대해 ‘9·19 군사합의 위반 및 즉각 도발 중단'에 관한 경고통신을 했다.

합참은 동해 해상완충구역 내 포병사격은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며, 이러한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은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로서, 엄중 경고하며 즉각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군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감시하면서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2시께 공군은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에 맞서 한·미 협의를 거쳐 비질런트 스톰의 훈련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후 북한 군사정책을 총괄하는 박정천 북한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838분께 공개된 담화에서 비질런트 스톰 연장을 거론하며 매우 위험하고 잘못된 선택이라며 미국과 남조선은 자기들이 돌이킬 수 없는 엄청난 실수를 저질렀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담화 약 1시간 뒤인 밤 935분께부터 949분께까지 북한은 황해북도 곡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3발을 쏘았다. 이어 북한은 80여발 심야 포병 사격을 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740분과 오전 839분께 각각 장거리 탄도미사일 1발과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