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엄격한 통제에도 ‘코로나19’ 감염자 폭증
상태바
중국, 엄격한 통제에도 ‘코로나19’ 감염자 폭증
  • 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 승인 2022.11.25 07:3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3만1444건의 중국내 감염 사례 기록
시위 발생 등 주민들 반발 점점 커져
지난달 26일 중국 베이징의 한 코로나19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으려는 주민들이 줄 서 있다. 베이징=AP
지난달 26일 중국 베이징의 한 코로나19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으려는 주민들이 줄 서 있다. 베이징=AP

[시사주간=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중국에서 기록적인 수의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했다.

국가보건위원회(NHC)는 24일 3만1444건의 중국내 감염 사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상하이의 수개월간의 봉쇄 기간인 4월 13일 최고치 2만 9,317건을 넘어선 것이다.

이러한 급증은 여러 도시에서 발생함에 따라 가속화되고 있으며, 끊임없는 봉쇄, 격리 및 대량 검사 의무에 대한 당국의 강경 대응에 대한 전례 없는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사망자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24일 베이징은 지난 주말 이후 4번째 사망자를 기록했으며, 지역 감염자는 1,648명으로 3일 연속 1,000명 이상 지역 감염자가 발생했다.

베이징 시 관계자들은 주요 전시 센터를 환자 격리 및 치료를 위한 임시 병원으로 개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주 초, 몇몇 지역의 학교들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옮겼고, 주민들에게 집에 머물 것을 촉구하며 식당, 체육관, 미용실을 폐쇄했다.

여전히 엄격한 ‘제로코비드’ 조치를 시행하고 있는 중국은 최근 고위험 지역의 지나친 통제를 억제하고, 2차 밀착 접촉자에 대한 검역 요건을 폐기하고, 밀착 접촉자와 국제 도착자에 대한 검역을 줄였다.

이 발표 이후 중국의 몇몇 도시들은 대규모 코로나19 검사를 취소했지만, 주민들이 이동에는 제약이 계속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이 나라에서 시위가 발생했다.

이번 주 정저우에 있는 세계 최대의 아이폰 조립 공장에서 시위가 일어났다. 소셜 미디어의 비디오는 당국이 발병 후 시설을 폐쇄하려고 시도한 후 진압 경찰들과 대치하는 노동자들을 보여주었다. 남부 제조업 중심지인 광저우의 일부 주민들이 장벽을 허물고 거리를 행진하며 장기 봉쇄에 저항한 지 일주일 만에 일어난 일이다. SW

p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