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견 대동한 중국 경찰, 행인들 휴대전화 조사
상태바
경찰견 대동한 중국 경찰, 행인들 휴대전화 조사
  • 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 승인 2022.11.30 06:5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위대 진압에 각종 수단 동원
시주석 퇴진 요구에 촉각 곤두
지난 27일 베이징에서 열린 코로나19 봉쇄조치 항의 시위에서 시민들이 아무것도 쓰여있지 않은 흰색 종이를 들고 있다. 베이징=AP
지난 27일 베이징에서 열린 코로나19 봉쇄조치 항의 시위에서 시민들이 아무것도 쓰여있지 않은 흰색 종이를 들고 있다. 베이징=AP

[시사주간=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중국이 시위대 진압을 위해 강력한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

28일과 29일 베이징 등 주요 도시에서는 경찰들이 거리를 순찰하고, 휴대전화를 확인하고, 심지어 일부 시위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재발을 경고하는 등 대규모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였다.

지난 주말, 수천 명이 모여 중국의 강경한 제로코로나 정책과 시진핑에 대한 이례적인 반대 시위를 발였다.

중국의 국내 보안 책임자는 화요일 회의에서 "전체적인 사회 안정을 효과적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 책임자는 시위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채 사법당국자들에게 "적대 세력의 침투와 파괴 활동,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 및 범죄 행위에 단호히 맞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국에서는 지역 불만에 대한 시위가 이따금 일어나고 있지만, 최근의 시위 물결은 1989년 톈안먼 광장 민주화 운동 이후 가장 광범위하다. 일부 시위자들은 수십 년 만에 가장 강력하고 권위주의적인 지도자인 시 주석의 퇴진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이러한 정치적 도전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가장 대담한 시위들 중 일부는 상하이에서 일어났으며, 그곳에서 군중들은 이틀 연속으로 시 주석의 퇴진을 요구했다. 주요 시위 장소인 우루무치 도로의 보도는 높은 바리케이드에 의해 완전히 봉쇄되어 군중이 모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경찰견을 대동한 경찰은 행인들의 휴대전화를 확인하고 중국의 인터넷 방화벽을 우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가상 사설망(VPN)이나 중국에서 금지된 트위터, 텔레그램 같은 앱을 설치했는지 조사했다. 현재 상하이 지하철에서 경찰관들이 승객들의 휴대전화를 확인하는 장면이 담긴 동영상이 널리 유포되고 있다.

중국 당국은 특히 대학 캠퍼스에서의 정치 집회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대학들은 중국 공산당이 뿌리를 더듬는 1919년 5·4운동을 시작한 시위의 발단이 되었으며, 1989년 중국군에 의해 잔인하게 진압된 천안문 광장 시위에도 참가했다. SW

psj@economicpost.co.kr

Tag
#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