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의원들 국회 농성 안 푼다
상태바
野의원들 국회 농성 안 푼다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3.02.02 11:4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검 수용, 즉각 파면"…강경 투쟁
농성 확장, 시민 연대 등 수위 강화
1일 행동 돌입, 의원 50여 명 연대
조별 농성에 매일 집합 행사로 결속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건희 특검 및 10.29 참사 책임자 파면' 촉구 농성장을 격려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건희 특검 및 10.29 참사 책임자 파면' 촉구 농성장을 격려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국회 농성에 돌입한 야권 의원들이 김건희 특별검사 도입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관철 때까지 행동을 지속하기로 했다. 두 사안에 대한 2월 임시국회 내 강행 시사 목소리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과 무소속 의원들은 2일 오전 '김건희 특검 및 10.29 참사 책임자 파면 촉구 국회 밤샘 농성토론' 후 지속 농성 등 향후 투쟁 방향을 밝혔다. 

먼저 이들은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 중 주가조작 문제를 정조준하면서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9월7일 김건희 특검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또 이태원 참사 관련 정부 측 책임 있는 행동 일환으로 이 장관 즉각 파면을 촉구했다. 국회 해임건의가 유명무실한 상황에서 탄핵소추 당위성을 부각하는 모양새다. 

그러면서 "우리는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농성을 이어나가겠다. 앞으로 로텐더홀을 지키면서 투쟁 의지를 다지고 우리 목소리를 국민께 강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농성 확장', "촛불 든 국민과 시민사회와 손잡고 더 강력하게 행동" 등을 말하는 등 향후 대정부 공세 수위와 규모를 넓혀가겠다는 의지를 명확하게 보였다.

이번 행동엔 강경파 모임 '처럼회' 소속 인사를 비롯해 야권 의원 50여 명이 공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전날(1일) 오후 농성에 돌입, 이날 오전 3시30분까지 밤샘 토론을 했다고 한다.

전날 공개 행사엔 재선 이상 9명과 초선 16명 등 25명이 참여했고, 밤샘 토론 과정에 함께한 인원은 후속 합류한 의원들을 포함해 30명에 이른다고 이들은 전했다.

향후 행동은 연대 의원 55명을 5~6명 규모 소조로 나눠 24시간 조별 농성 형태로 이어갈 예정이다. 다만 매일 전체 의원이 모이는 자리를 만들어 결속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두 사안 가운데 김 여사 관련 의혹 특검 부분은 추진 분위기 조성 쪽에 우선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윤영덕 민주당 의원은 "국회법에 따른 절차 진행이 되게 힘을 모아볼 생각"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또 "패스트트랙부터 지금 생각하면 안 될 것"이라며 "이미 발의해 놓은 특검 법안이 국회 내에서 관련 법 절차에 따라 진행될 수 있게 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 파면 문제는 금명간 추진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오후 예정된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탄핵소추 추진 문제가 다뤄질 소지가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윤 의원은 "따로 논의해 결정한 건 아니나 오늘 진행되는 의총에서 어제 토론 내용을 토대로 의원 중 이 장관 파면 관련 입장을 발언하실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번 야권 의원 행동은 대정부 전면 투쟁 성격이 뚜렷한 최근 민주당 기조와 결을 같이 한다. 민주당은 이 대표 상대 대면 조사 국면 이후 수세에서 공세로 돌아선 모양새다.

이날 농성장을 격려 방문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에서 김 여사 특검과 이 장관 탄핵 문제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기조를 재확인 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 의원총회, 2월 임시국회에서 두 사안에 대해 보다 책임 있게 논의, 행동해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민주당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이 이 장관 인사 조치를 촉구해 왔으며 국회 차원 해임건의까지 이뤄졌음을 상기하고 "이젠 경찰 수사도, 국정조사도, 정부 종합대책 발표도 끝났다"고 했다.

아울러 "이제 결자해지해야 할 시간"이라며 "묵묵부답,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사실상 거부하고 있어 이 장관 책임을 국민을 대신해 물을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왔다"고 말했다.

김 여사 관련 의혹에 대해선 수사 공정성을 지적했고 "내부 여론조사 결과 국민 3분의 2, 보수층에선 40% 이상 찬성 의견을 보였다"는 취지 언급과 함께 특검 당위를 역설했다.

그러면서 "2월 임시국회에서 어떤 식으로든 매듭을 지어야 할 것이다. 김 여사 주가조작 혐의 관련 특검 도입은 이제 반드시 민주당이 국민을 대신해 관철해야 할 일이란 생각"이라고 말했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