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도 대물림
상태바
지방간도 대물림
  • 이민정 기자
  • 승인 2023.03.06 13:2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pixabay
이미지=pixabay

[시사주간=이민정 기자] 부모 중 어느 한쪽이라도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으면 자녀 역시 지방간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청소년기부터 지방간을 앓게 되면 다른 간질환 뿐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등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부모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곽금연, 신동현 교수, 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박예완 교수 연구팀은 2010년부터 2019년 사이 시행된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12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 자녀를 둔 가정 1737 곳(부모 3474명·자녀 2335명)을 살펴본 결과 부모의 지방간 여부에 따라 청소년 자녀의 지방간 발병 위험이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연구팀은 부모 중 어느 한쪽이라도 지방간이 있으면 그 자체를 위험 요소로 보고, 실제 자녀의 지방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부모에서 자녀로 이어지는 지방간의 연결 고리가 뚜렷했다.

지방간이 없는 부모를 둔 자녀(1336명)의 지방간 유병율은 3.1%에 그친 반면 부모가 지방간이 있는 자녀(999명)의 경우 유병율이 10.2%로 껑충 뛰었다.

부모의 지방간 유무에 따라 자녀들의 지방간 유병 위험을 통계적으로 예측한 값 역시 마찬가지였다.

부모 모두 지방간이 없는 자녀와 비교하여 부모 중 어느 누구라도 지방간이 있으면 1.75배, 부모가 모두 지방간이 있으면 2.6배까지 자녀의 지방간 발병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녀의 비만도를 나타내는 체질량지수(BMI), 복부 비만, 중성지방, 혈중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질단백질(HDL cholesterol)', 수축기 혈압, 간수치(ALT), 공복 혈당 등 지방간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표들을 모두 반영한 결과여서 부모의 지방간 유무가 자녀의 지방간 위험을 키우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됐다. 유전적 요소가 중요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의미다.

실제 이번 연구에서 부모가 지방간이 있는 가정이나 없는 가정 모두 자녀의 하루 총 칼로리나 탄수화물 섭취량, 신체 활동 정도에서 차이가 없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환경적 요인보다 유전적 요인이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팀은 보고 있다.

곽 교수는 “지방간을 진단받은 부모는 본인 뿐 아니라 자녀의 간 건강도 함께 챙겨야 한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라면서 “이미 북미소아소화기 학회에서는 부모가 지방간이 있는 비만 아동은 지방간 검사를 권유하는 만큼 국내에서도 청소년의 지방간 조기 발견과 치료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소화기 분야 국제 학술지 '앨러멘터리 파마콜로지 앤 테라퓨틱스(Alimentary Pharmacology & Therapeutics)' 최근호에 소개됐다. SW

lm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