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14일 장연군서 지대지탄도미사일 시범사격
상태바
北, 14일 장연군서 지대지탄도미사일 시범사격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3.15 08:0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등사거리체제로 2발 교육시범사격 진행
611㎞ 떨어진 청진 목표섬 피도 정밀 타격
북한은 14일 황해남도 장연군 일대서 지대지 탄도미사일 시범사격 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사진=트위터
북한은 14일 황해남도 장연군 일대서 지대지 탄도미사일 2발 시범사격 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사진=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은 14일 황해남도 장연군 일대에서 지대지 전술탄도미사일 2발을 사격했다고 15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서부전선의 중요 작전 임무를 담당하고 있는 조선인민군 미사일부대에서 3월 14일 구분대 교육을 위한 미사일 시범 사격 훈련을 진행하였다”고 보도했다. 또 “훈련에는 군부대 관하 제11화력습격중대가 참가했다”며 “지상대지상(지대지) 전술탄도미사일 2발을 중등 사거리 체제로 교육시범사격을 진행하였다”고 전했다.

북한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KN-23(북한판 이스칸데르)을 차륜형 이동식발사차량(TEL)에서 발사했다. 시범사격을 ‘중등사거리 체제’로 했다는 것은 사거리를 조정하면서 발사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어 통신은 “황해남도 장연군 일대에서 발사된 미사일은 611.4㎞ 떨어진 함경북도 청진시 청암구역 방진동 앞 목표섬 피도를 정밀타격하였다”고 밝혔다. 미사일 훈련을 담당한 군부대장은 “싸우면 적을 반드시 괴멸시킬 것”이라며 “당의 훈련혁명 방침을 높이 받들어 임의의 순간에 임의의 화력습격임무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철저히 갖추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이번 북한의 시범 사격 훈련은 한미 연합연습인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에 대응 성격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한미연합연습 시작을 하루 앞둔 12일 해상 잠수함에서 처음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데 이어, 14일에는 황해남도 장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쐈다. 지난 13일 시작된 한미 연합연습은 연합방위태세를 점검하고 한미동맹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11일간 진행된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오전 7시41분부터 7시51분까지 북한이 황해남도 장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힌 바 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