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력 사정···미얀마보다도 못하다
상태바
북한 전력 사정···미얀마보다도 못하다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4.04 07:4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노스', 평양의 밝기 남한 중소도시 수준
남측 비무장지대 보안등만 분단상황 알려
그나마 보이는 불빛은 김정은 프로젝트만
2021년 8월에 촬영한 야간 위성사진을 보면 평양만 밝게 빛나고 몇몇 곳은 점으로 찍혔다. 사진=38노스
2021년 8월에 촬영한 야간 위성사진을 보면 평양만 밝게 빛나고 몇몇 곳은 점으로 찍혔다. 사진=38노스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을 촬영한 야간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극심한 전력난으로 미얀마보다 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양의 밝기는 남한의 중소도시 정도고 원산, 함흥, 남포 등 몇몇 도시는 더 작은 빛으로 찍힐 정도에 불과했다.

미국의 북한전문 웹사이트 ‘38노스’는 3일 트위터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밝히고 북한은 암흑천지지만 남측 비무장지대의 보안등만 남북한 분단을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38노스’는 북한에서 새로 불빛이 보이는 지역은 대규모 산업단지와 주택 건설 등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우선 개발 프로젝트와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삼지연 같은 경우 2017년까지 거의 보이지 않았으나 2019년부터 마을 전체가 이제는 희미한 점으로 찍혔다고 설명했다. 

2021년 야간 위성사진. 사진=38노스
1992년 야간 위성사진=38노스

38노스는 북한의 야간 이미지는 미얀마 등 다른 개발도상국과 비교하더라도 훨씬 뒤처진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미얀마는 네피도에서 만달레이까지 주요 고속도로와 여러 도시를 쉽게 볼 수 있는 데 반해 북한은 평양만 도시 불빛이 드러나지만 주요 도시 중 눈에 띄는 도시는 없다. 도로망은 훨씬 적은 양의 자동차와 시민에 대한 이동 제한 및 가로등 부족으로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탈북민 인터뷰 등으로 판단할 때 북한의 전반적인 전력 상황은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평양 시내에는 하루에 6∼8시간 정도 전력공급이 되지만 국경 지역 주민들은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 메시지를 들어야 하는 1월 1일 하루만 전력이 공급된다고 증언한 사람도 있을 정도다. 

2019년에는 평양의 전기 공급이 하루 1시간도 채 안 돼 태양절(김일성 생일) 명절 선물 생산도 차질을 빚을 정도라고 소식통이 전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