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선희 “G7 외교장관 공동성명은 내정간섭”
상태바
北 최선희 “G7 외교장관 공동성명은 내정간섭”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4.21 09:1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보유국 지위, 인정도 승인도 추구 안 해
“최종적이며 불가역적”...2003년 NRT 탈퇴
핵실험-미사일 발사 등은 정당한 주권행위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G7 사진=시사주간 DB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G7 외교장관 공동성명에 대해 담화를 내고 반발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은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 공동성명에 대해 “가장 황당무계하고 불법무도한 내정간섭 행위”라고 반발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21일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담화를 통해 “한줌도 못되는 극소수 국가들의 폐쇄된 이익집단에 불과한 G7은 결코 정의로운 국제사회를 대변하지 않으며 미국의 패권적 지위 보장에 복종하는 정치적 도구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외무상은 “자주권과 근본이익을 침해하려는 그 어떤 행동적 기도를 보이는 경우 강력한 대응으로 철저히 불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와 관련해선 “최종적이며 불가역적”이라고 규정하며 실제적인 핵억제력 존재와 ‘국가핵무력 정책법령’에 따라 국법으로 고착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절대로 그 누구의 인정도, 승인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최고인민회의에서 핵무력 정책법을 채택함으로써 핵보유국 지위가 불가역적으로 됐다는 주장을 펴왔다.

최 외무상은 북한이 2003년 핵확산금지조약(NPT)을 탈퇴했다는 사실을 들며 “어떤 조약상 의무로부터 자유롭다”고 강변하기도 했다.

최 외무상은 핵 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은 미국과 그 동맹의 군사행동에 대한 “정당한 주권행사”라며 “적대적인 주변환경이 근원적으로 종식될 때까지 행동조치들을 계속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G7 외교장관들은 지난 18일까지 사흘간 일본 나가노현 가루이자와에서 회의한 뒤, 북한의 거듭되는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또 북한이 NPT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조치를 완전히 준수하고,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에 서명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북한 군 서열 2위인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도 지난 17일 입장문을 내고 반발했다.

리 위원장은 최근 공개한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이 ‘미국의 군사적 위협으로부터 북한을 수호하는 합법적인 자위력 강화 조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안보리를 내세워 북한의 자위권 행사를 도발과 위협으로 묘사한다”며 “이는 명백한 내정간섭 행위”라고 했다.

또 최근 이어진 한미 연합훈련을 ‘핵 위협 공갈’로 칭하고, 북한이 정당방위 수단을 갖추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