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실언' 김재원 최고위원···자진사퇴냐 중징계냐
상태바
'잇단 실언' 김재원 최고위원···자진사퇴냐 중징계냐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3.04.21 09:2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지도부, 윤리위 징계 결과 부담···金 자진사퇴 관측
당내 일각 "김기현, 강한 징계로 군기 잡아야" 목소리도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20일 오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기념관을 찾아 유족들에게 사과하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4일 라디오 인터뷰 중 "4·3 기념일은 조금 격이 낮은 기념일 내지 추모일"이라고 발언, 구설에 올랐다. 사진=뉴시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20일 오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기념관을 찾아 유족들에게 사과하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4일 라디오 인터뷰 중 "4·3 기념일은 조금 격이 낮은 기념일 내지 추모일"이라고 발언, 구설에 올랐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국민의힘이 잇단 실언으로 자숙에 들어간 김재원 최고위원을 두고 연일 시끄럽다. 당 안팎으로 김 최고위원에 대한 중징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에서 21일 김 최고위원이 압박 끝에 자진 사퇴를 결정할 거란 관측이 나온다.

'4·3 추념식은 격이 낮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 최고위원은 전날 4·3 유족들을 만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최고위원은 제주시 제주4·3평화기념관을 찾아 유족들에게 사과했지만 유족들은 "진정성 없는 사과"라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일부 유족은 자리를 박차고 나가기도 했다.
 
김 최고위원이 "당의 입장을 제가 갖고와서 사과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처음부터 계속 말씀드렸다"고 해명했지만 당 차원의 공식 사과가 아닌 면피성 사과라는 비판이 쏟아지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되는 분위기다.

국민의힘 당원 200여명이 같은날 김 최고위원 징계 요구서를 당에 제출하면서 이르면 내주부터 김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논의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주 구성이 완료되는 윤리위원회는 첫 안건으로 김 최고위원 징계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지도부 내에선 윤리위 징계가 아닌 자진 사퇴로 상황이 수습되기를 바라는 분위기가 읽힌다. 지도부 출범 초기 윤리위 징계로 여권 이슈가 잠식될까 하는 우려에서다.

앞서 윤리위가 이준석 전 대표에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내린 것도 부담이다. 5·18 발언부터 '3연타 망언' 논란을 일으킨 김 최고위원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높은 상황에서 '6개월 이하' 당원권 정지가 결정될 경우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는 "이 전 대표는 현행법 위반 소지로 경찰 조사를 받는 상황이었지만 김 최고위원은 정치적 말 실수이기 때문에 윤리위에서 엄밀히 따져 판단할 경우 (여론이 기대하는 수준보다) 더 약한 징계가 나올 수 있다"며 "오히려 윤리위 징계 이후 상황이 더 시끄러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당원권 정지 1년의 징계를 받게 되면 김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소속으로 내년 총선 출마가 불가능하다. 이에 여권 내에선 김 최고위원이 윤리위 징계 전 자진사퇴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한 친윤 핵심 의원은 "윤리위 징계가 아닌 자진사퇴로 이어질 경우 (공천 등을) 챙겨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김 최고위원이 무리해서라도 활동할 확률이 높다"며 "김기현 대표가 군기를 잡는 일환으로 징계를 강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