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어린이 사망' 최대 징역 15년
상태바
음주운전 어린이 사망' 최대 징역 15년
  • 박지윤 기자
  • 승인 2023.04.25 12:3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양형위, 교통범죄 양형기준 의결
스쿨존 어린이 사망사고, 최대 징역 8년
음주운전 사망사고는 최대 15년까지 늘어
음주사고 후 시신 유기하고 도주 최대 26년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에서 어린이를 상대로 음주운전 사망 사고를 냈을 경우 최대 징역 26년까지 선고할 수 있게 됐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양형위원회는 전날 123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범죄 양형기준 설정 및 수정안을 최종 의결했다.

우선 스쿨존에서 교통사고로 어린이가 다쳤을 때 감경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300~150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할 수 있다. 가중인자가 있는 경우에는 권고형량이 징역 6개월~5년으로 늘었다.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어린이 사망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최대 징역 8년, 다쳤을 때는 최대 징역 5년을 선고 받을 수 있다.

음주운전 사고도 형량이 대폭 가중됐다. 양형위는 어린이보호구역에서 혈중알코올농도 0.2% 이상 음주운전으로 어린이를 다치게 하면 최대 10년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하도록 권고했다. 어린이가 사망하게 되면 형량은 최대 징역 15년까지 늘어나게 된다.

사망사고를 내고 도주했을 때는 징역 23년, 시신을 유기하고 달아났을 때는 징역 26년까지 선고하라는 권고를 의결했다.

아울러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에 대한 형량도 크게 늘었다. 무면허운전은 최대 6개월에서 10개월, 혈중알코올농도 0.2% 이상은 징역 2년6개월에서 4년까지 선고할 수 있다. 또 음주측정을 거부하면 최대 징역 1년6개월에서 4년형을 선고받을 수 있게 됐다.

해당 양형 기준은 오는 7월 이후 공소 제기된 사건에 적용된다. SW

p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