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워싱턴 선언’에 반발···한미정상 화형식 진행
상태바
北, ‘워싱턴 선언’에 반발···한미정상 화형식 진행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5.03 10:2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학생 복수결의 모임 2일 신천박물관서 
미국의 늙다리 전쟁 괴수-특등하수인 징벌
핵무력 중추 국방력강화 조치들 정당 실증
한미 정상 간 '워싱턴 선언'에 반발한 북한이 청년학생들의 복수 모임을 2일 신천박물관서 진행했다. 사진은 지난
한미 정상 간 '워싱턴 선언'에 반발한 북한이 청년학생들의 복수결의 모임을 2일 신천박물관서 진행했다. 사진은 지난 3월 복수결의 모임. 사진=조선중앙TV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한미 정상 간 ‘워싱턴선언’에 반발해 청년학생 집회를 열고 허수아비 화형식을 진행하는 등 강한 적개심을 드러냈다.

조선중앙통신은 3일 보도를 통해 “반공화국핵전쟁기도를 로골적으로 드러내놓은 희세의 깡패국가, 악의 제국 미국과 동족대결에 환장한 괴뢰역적패당을 단호히 징벌하기 위한 청년학생들의 복수결의 모임이 2일 신천박물관에서 진행됐다”고 밝혔다.

통신은 이어 “천백배의 보복의지를 만장약(가득 채움)한 모임 참가자들은 가증스러운 적들에게 죽음을 안기는 심정으로 침략자, 도발자들의 허수아비를 불살라버리는 화형식을 단행하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불을 즐기는 자들이 갈곳은 제가 지른 불속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미국의 늙다리 전쟁괴수와 특등하수인인 괴뢰역도의 추악한 몰골들이 재가루로 화할수록 징벌의 열기는 더더욱 가열되였다”고 주장했다.

행사 발언자들은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가장 적대적이고 침략적이며 굴욕적인 대미굴종행각, 핵전쟁행각”으로 규정하고 “상전과 특등주구가 고안해낸 모략문서들은 철두철미 우리에 대한 적대감이 골수에까지 들어찬 자들의 범죄적인 야망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는 한미가 합의한 확장억제 강화 방안이 담긴 ‘워싱턴 선언’에 대한 극도의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또 “날로 무분별해지는 미제와 괴뢰들의 적대적 흉심과 대조선압살책동으로 인하여 조성된 오늘의 준엄한 정세는 당과 국가가 취하고 있는 핵무력을 중추로 하는 국방력강화조치들이 얼마나 정당한가를 뚜렷이 실증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행사에는 문철 사회주의애국청년동맹 중앙위원회 위원장과 박태섭 황해남도 당위원회 비서 등이 참석했다.

북한은 지난 3월과 4월에도 한미연합연습을 비난하는 취지의 청년학생 및 노동자들의 집회를 개최, 한미를 향한 전 사회적 적개심을 끌어올렸지만 화형식과 수준의 행동은 없었다.

지난달 29일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워싱턴 선언’ 채택에 반발하며 바이든 대통령을 “미래가 없는 늙은이”, 윤 대통령을 “못난 인간”이라고 막말 비난하기도 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