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태영호, 없는 말 지어내 유출···윤리위 중징계 불가피"
상태바
하태경 "태영호, 없는 말 지어내 유출···윤리위 중징계 불가피"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3.05.08 11:3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영화 기자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8일 녹취록 논란 등으로 당 윤리위원회 징계를 앞둔 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해 "없는 이야기를 사실상 지어낸 게 밖으로 유출됐기 때문에 중징계가 불가피한 것 아니냐, 최고위원들이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과 통화를 해보니까 이 수석 이야기는 (태 최고위원에게) 공천 언급한 적도 없고 한일관계를 언급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앞서 언론에 공개된 녹취록에 따르면 태 최고위원은 이 수석에게 '한일관계에 우호적인 발언을 하면 공천에 유리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들었다고 해 논란에 휩싸였다.

 그는 "태영호 의원이 (본인이 과장을 했다는 걸) 인정했다"며 "이런 상황으로 볼 때 최고위원회에서도 이 수석 이야기를 듣지 않았나 싶다"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태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1년 이상이 가능하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중징계라고 그러면 그걸 기준으로 판단을 하겠다"며 "다음 선거에 나올 수 있냐 없냐 이걸 보고 판단을 하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또 그는 태 최고위원 측이 해당 녹취록 유출자를 수사 의뢰하는 데 대해 "불법이 아니라서 제가 볼 때는 수사 대상은 아닌 것 같다"며 "녹취록을 유출했다고 보이는 그 직원이 1-200만 원 정도 횡령, 사무실 안에 집기를 사야 하고 이걸 개인이 횡령했다고 하는 것 같은데 상당히 경범"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어쨌든 태영호 의원 입장에서는 사무실 내부의 내용을 밖으로 유출했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좀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태 최고위원에 대한 대통령실 반응을 두고는 "물밑으로 (태 최고위원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최고위원들이 이구동성으로 '이건 그냥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 심각한 사안'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그걸 보면 대통령실에 확인을 한 것 같다"고 봤다.

하 의원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검사 및 대통령실 인사 대거 공천설'이 나오는 데 대해 "지금 대통령 지지율 30% 왔다 갔다 하고 이런 상황에서는 그 책임을 어쨌든 대통령실 보좌진들이 져야 된다"며 "한 45% 이상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이기도 한 하 의원은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정상회담 할 때마다 사과했냐, 안 했냐 사과의 진정성이 있냐, 없냐 이런 굴레에서 이제는 벗어나야 된다"며 "우리가 남북관계 할 때 북한한테 한국전쟁 일으킨 것에 대해서 사과해라 이렇게 요구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북한하고 예를 들어 과거사를 계속 따지기 시작하면 남북관계 개선은 없다"며 "우리 한국 분들이 겪은 고통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한 것은 일부 진전이고 더 중요한 것은 일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과거사에 더 이상 얽매이지 말자, 미래를 향해서 나아가자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이달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 정상회의(G7)에서 윤 대통령과 과거사 관련 일정을 함께 하는 데 대해서는 "한국인 원폭 희생자, G7 회담할 때도 같이 가자 이런 것은 과거사에 대한 나름 성의 있는 의사 표명"이라고 했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