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엔 역사의 흔적 따라 산성길 걸어볼까
상태바
6월엔 역사의 흔적 따라 산성길 걸어볼까
  • 이민정 기자
  • 승인 2023.05.23 12:2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정산 자락을 따라 자리한 금정산성. 사진=금정구청
금정산 자락을 따라 자리한 금정산성. 사진=금정구청

[시사주간=이민정 기자] 산성의 돌 하나는 병사의 갑옷과 같아 목숨을 구할 방패였다. 조상들은 가파른 산에 호국의 염원이 담긴 거대한 돌을 쌓았다. 그리고 이 흔적은 '산성'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곁에 남았다. 

한국관광공사가 23일 6월 가볼만한 곳을 추천했다. 모두 5곳으로, △경기 광주 남한산성 △충북 청주 상당산성 △충남 부여 가림성 △부산 금정산성 △전북 익산 미륵산성이다. 선조들의 숭고한 숨결과 역사적 가치를 되새기며 보람찬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산성 여행'을 떠나보자.

◇ 하늘과 산과 숲 사이로 난 요새…광주 남한산성

남한산성은 1624년(인조 2)에 축성을 시작했다. 산봉우리를 중심으로 능선을 따라 쌓아, 방어에 유리한 요새다. 

인조는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남한산성으로 피신해 47일을 버티다 항복한다. 김훈의 소설 '남한산성'과 황동혁 감독의 영화 '남한산성'을 보고 찾으면 그날의 비통함이 절절히 느껴진다. 

남한산성은 2014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부속 시설을 포함한 성벽 둘레가 약 12.4km, 탐방로는 5개 코스로 나뉜다. 산성로터리에서 출발해 북문-서문-수어장대(보물)-영춘정-남문을 지나 회귀하는 1코스가 인기다. 약 3.8km로 1시간 20분쯤 걸린다. 제일 긴 5코스는 동서남북 성문을 두루 돌아볼 수 있다. 약 7.7km, 3시간20분 거리다. 가장 짧은 2코스는 약 2.8km, 1시간 정도 걸린다. 그윽한 숲이 매혹한다. 북문과 수어장대-영춘정 구간이 보수공사 중이나, 산성을 돌아보기에 큰 불편은 없다.

산성을 탐방한 뒤에는 남한산성 행궁(사적)에 들러보자. 광주 도예의 중심 경기도자박물관, 숨은 자연 공간 경안천습지생태공원도 6월에 거닐 만하다.

◇ 호서 지방을 지켜준 귀중한 요새…청주 상당산성

청주 상당산성(사적)은 조선 시대 군사적 요충지였다. 재난이 일어날 때마다 호서 지방을 지켜준 소중한 보루이자 요새다. 대규모 포곡식 석축 산성인 만큼 산성에 오르면 상당산의 수려한 산세와 더불어 청주 일대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날 수 있다. 

초여름의 싱그러운 햇살 아래 상당산성을 한 바퀴 걸어보자. '산성 일주 코스'는 약 4km정도다. 저수지에서 출발해 남문을 지나 서남암문과 서문, 동북암문, 동문, 동장대를 거쳐 다시 저수지로 내려오는 원점 회귀 코스다.

상당산 능선 성곽을 따라 걷는 동안 성문 3개와 암문 2개, 치성과 수구 3곳을 둘러볼 수 있다. 상당산성 일주의 백미는 정상부에 해당하는 남문-서문 성곽이다. 이 구간을 걷는 동안 눈에 들어오는 주변 풍광이 일품이다. 

청주에서 가장 큰 저수지를 품은 명암유원지, 청주의 감성 여행 1번지 수암골벽화마을, 건축가 고 김수근이 설계한 국립청주박물관 등이 인근에 자리하고 있다.

◇ 파란만장한 역사가 담긴 백제의 산성…부여 가림성

성흥산성으로 알려진 부여 가림성(사적)은 성흥산(286m) 정상부에 쌓은 석성이다. 둘레는 약 1500m, 성곽 높이는 3~4m에 이른다. 

가림성은 501년(동성왕 23)에 위사좌평 백가가 쌓았다고 전해진다. 백제 때 성곽 가운데 유일하게 축성 연대를 알 수 있어 역사적 가치가 높다. 가볍게 걸으며 백제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떠올리기 좋다. 

가림성은 '사랑나무'라 불리는 가림성 느티나무(천연기념물)로 유명하다. 사랑나무는 드라마 단골 촬영지이며, 사회관계망(SNS) 사진 명소이기도 하다. 여기서 바라보는 조망도 일품이다. 

성흥산 남쪽 품에 안긴 대조사에는 석조미륵보살입상(보물)이 있다. 높이 10m에 이르는 거구로, 논산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국보)과 쌍벽을 이룬다. 부여 관북리 유적과 부소산성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백제역사유적지구로 등재됐다. 관북리 유적(사적)은 드넓은 공터처럼 느껴지는데, 사비 시대 왕궁 터로 추정된다. 신동엽문학관에서는 저항시인 신동엽의 육필 원고와 편지, 유품 등을 볼 수 있다.

◇ 가까이 두고 걷기 좋은 길…부산 금정산성

부산 금정산에는 27개 지정 등산로와 주민들이 찾는 샛길까지 무려 100여개의 진입로가 있다. 그만큼 일상 가까이, 언제든 가볍게 오르기 좋은 산이다. 

금정산성(사적)은 금정산 꼭대기에서 동남쪽·서남쪽 능선과 계곡을 따라 축성했으며, 둘레 1만 8845m로 우리나라에서 규모가 가장 크다. 현지 해설사가 추천하는 가장 매력적인 코스는 동문에서 출발해 3망루와 4망루로 이어지는 길이다. 완만한 숲길부터 가파른 암벽까지 다채롭게 어우러져 걷는 맛이 빼어나다. 

금강공원에서 케이블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상부정류장에서 남문까지 완만한 흙길이라 아이와 걷기도 적당하다. 등산 애호가라면 단연 최고봉인 고당봉에 자리한 금샘에 올라야 한다. 빗물이 고인 것인데도 웬만해선 물이 마르지 않는다니 더욱 신비롭다.

금정산성마을에서는 흑염소·오리불고기와 막걸리 한잔의 여유를 누릴 수 있다. 500년 전 방식으로 빚은 막걸리가 깊고 구수하다.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인 범어사는 보물로 지정된 대웅전과 삼층석탑이 볼거리다. 초여름에는 범어사 입구 계곡과 등나무 군락(천연기념물)이 시원한 휴식처다. 금정산성과 인접한 동래온천에는 노천족욕탕이 있어 걷기의 피로를 풀기에 제격이다.

◇ 돌에 새겨진 생명의 역사…익산 미륵산성
 
익산 미륵산성(전북기념물)은 둘레 약 1776m 포곡식 석성이다. 미륵산 정상부와 북쪽 봉우리를 포함해 동쪽 계곡을 에워싼다. 익산 지역 11개 성곽 중 규모가 가장 크다. 

북쪽으로 낭산산성(전북기념물), 동쪽으로 용화산성과 선인봉산성, 남쪽으로 익산 토성(사적)과 금마도토성(전북기념물)이 미륵산성을 겹겹이 둘러싸고 있다. 고도가 가장 높은 미륵산성에서는 주변 모든 성곽이 한눈에 들어온다. 

정문 격인 동문지로 들어가면 산성이 좌우로 두 팔 벌려 서 있다. 동문지에서 미륵산(430m) 정상에 닿는 길은 세 갈래. 정상에 이르면 화강암 채석장이 눈에 띈다. 돌이 전하는 무수한 이야기가 미륵산과 미륵산성에 남아 있다.

한강 이남 대나무 최대 군락지인 구룡마을 대나무숲이 지척에 있으니 꼭 함께 둘러보자. 백제 최대 사찰로 꼽히는 미륵사가 있던 터에서는 익산 미륵사지 석탑(국보)이 반긴다. 국립익산박물관과 왕궁리 유적(사적), 백제왕궁박물관은 익산 백제 문화의 진수를 느끼기 충분하다. SW

lm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