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인터뷰] 정세균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
상태바
[주간인터뷰] 정세균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
  • 황채원 기자
  • 승인 2015.11.22 14:5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혼자 결정해선 안돼…주류·비주류 대타협해야".
 


"예산안-쟁점법안 연계처리 친위쿠데타"
"YS·MB·朴정권보다 DJ·盧정권 경제성적 좋아"
"주류·비주류·책임있는 사람 모여 연석회의하자"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상임고문이자 범친노친영의 수장인 정세균 의원은 최근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공동지도체제' 제안과 관련, "문재인 대표가 혼자 결단을 내릴 일이 아니라 주류 비주류의 대타협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문 대표가 문·안·박 제안을 한 지난 18일 국회 집무실에서 본지와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통합이 최선이고, 연대는 차선이고, 단일화는 기본이고, 분열은 최악"이라며 "1단계로 주류-비주류의 통합, 2단계로 당과 당 밖의 세력의 통합·연대·일원화가 이뤄져야 하며, 그래야 총선 승리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거구도를 여야간의 1대 1 구도로 만들어야 하며, 이를 위한 과정이 '혁신과 통합'"이라며 "통합이 더 선결과제인데 이를 위해서는 주류·비주류가 건강하고 합의 가능한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문 대표가 '나를 따르라'고 해서 다 따르면 좋지만, 그게 아니면 시간만 낭비하는 것"이라며 "지금 낭비할 시간이 어디 있느냐"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내가 이미 제안했던 연석회의는 당의 주류, 비주류, 책임있는 사람이 모두 모여 어떻게 하면 당내 통합이 이루어질 것인가를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백가쟁명식으로 여기저기서 말할 것이 아니라 마음을 좀 모아 공감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안철수 의원에 대해서도 "지금은 총선 승리를 위해 힘을 합칠 때"라고 강조했다. 천정배신당에 대해서는 "대통합을 하면 좋겠지만 그 전에 (우리 당이) 당내 통합부터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여당 졸로 만들어…국민이 스포츠하러 나왔겠나"

'정치1번가'로 불리는 서울 종로가 지역구인 정세균 의원은 총선을 앞둔 서울지역의 민심과 관련, "종로는 대선 때도 박근혜 대통령이 진 지역구"라며 "박 대통령에게 투표를 하지 않았다고 해도 대통령이니까 잘 해주기를 바라는데, 실망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국민 정서와도 완전히 동떨어진 국정화 문제를 들고 나와 여당을 완전 졸로 만들고 있다"며 "대통령의 막무가내식 권위주의와 월권행위에 의해 이렇게 돼가고 있는데, 언론도 이를 제대로 지적하지 못하고, 야당도 못싸우고 있으니 국민이 절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들이 추운 날씨에 스포츠하러 광화문에 나오겠느냐"며 "사실 지난번 시위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정치를 해야 한다. 문제를 초래한 것은 결국 박 대통령의 잘못"이라고 평가했다.

정 의원은 "박 대통령은 국회를 존중하지 않고, 여당도 존중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그는 "여당을 마치 밑의 사람들 대하듯이 한다"며 "그러면서 책임은 다 정치권에 전가하고 있다"고 혹평했다.

그는 자신의 지역구인 종로에 여당에서 박진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정인봉 당협위원장 등이 경쟁하고 있는 것과 관련, "자기들끼리 고발도 하고 '핫'한 분위기"라며 "나는 열심히 일했다고 자부하고 있으니까 주민들이 (지역에서) 열심히 했느냐, 하지 않았느냐는 잣대로 판단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종로에서 저쪽 사람들이 저질러놓은 '뉴타운' 문제를 수습하고 있고, 지금 새롭게 지하철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 '종로 재선에 성공하면 차기 대권에 도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 "시의적절하지는 않지만 그런 질문이 나와서 '총선 승리를 하면 (대권에 도전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며 "하지만 지금은 당의 총선 승리가 중요한 때니까 총선에 매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권 도전에 관한 기자의 질문에 "자꾸 그런 이야기를 하면 주책없는 사람이 된다"면서도 "다만 그런 (대권에 도전하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지는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역대정권 경제성적표, 與보다 野가 낫다"

정 의원은 새누리당이 여야 합의가 없으면 오는 12월2일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되게 돼 있는 내년 예산안을 연계해 경제활성화4법, 노동5법, 한중 자유무역협정 비준안 등의 처리를 압박하고 있는 것과 관련, "친위쿠데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예산안과 쟁점법안을 연계처리하는 것은 친위쿠데타"라며 "국민을 얼마나 무시하고, 언론을 얼마나 우습게 알면 그런 발상을 하겠느냐"고 질타했다. 이어 "우리 국민을 그렇게 아무 판단도 못할 국민으로 아는가"라며 "한 번 해보라고 하라. 그러면 저항운동, 불복종운동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국정 교과서, 일반해고 등을 들고 나오며 싸움을 거는 쪽이 누구인가"라며 "얼마나 국민을 무시하고 언론을 우습게 알면 그런 수작을 하겠느냐"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군사정권이 종식된 후 여야의 경제성적을 평가해보면 새정치연합보다 새누리당이 무능했다"며 "김영삼정권 시절 외환위기가 왔고 김대중 정권 때 이를 극복했으며, 노무현정권때 안정화를 이뤘는데 이명박·박근혜정권은 성장도 못 시키고 분배만 악화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는 "역대정권의 경제성적표를 살펴보면 결론적으로 양적으로도, 질적으로도 새누리당이 우리보다 못하다"며 "다만 야당은 그 내용을 국민에게 알리는데 무능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경제성장률은 김대중정권때 4.8%, 노무현정권때 4.3%, 이명박정권때 2.9%였다. 소득불평등을 나타내는 지니계수는 김대중정권때 0.279, 노무현정권때 0.281, 이명박정권때 0.290이었다.

정 의원은 대기업을 성장시키면 중장기적으로 중소기업과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낙수경제'의 반댓말인 '분수경제'라는 용어를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는 2011년 '99%를 위한 낙수경제'라는 책을 내기도 했다.

정 의원은 다만 "IMF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우리 당이 집권했을 때도 불가피하게 신자유주의 정책이 추진됐는데, 이 부분은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신이 2011년 저술한 '99%를 위한 분수경제'를 언급하며 "반성하는 마음으로 낙수경제는 없으며 분수경제로 가야한다는 이 책을 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1950년 전북 진안 ▲전주신흥고, 고려대 법학과, 페퍼다인대 경영학 석사, 경희대 경영학 박사 ▲고려대 총학생회장 ▲쌍용그룹 상무이사 ▲15, 16, 17, 18, 19대 국회의원 ▲산업자원부 장관 ▲열린우리당 의장 ▲민주당 대표 ▲19대 국회 후반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 SW

yjk@economicpost.co.kr

Tag
#국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