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대 사기극' 에코넥스 도의회 감사서도 도마 위.
상태바
'희대 사기극' 에코넥스 도의회 감사서도 도마 위.
  • 시사주간
  • 승인 2013.11.19 16:0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사주간=사회팀]

3700여 명이 680억원대 피해를 봐 '희대 사기극'으로 불리는 전남 영광 대마산단 내 ㈜에코넥스 주식사기 사건이 전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에코넥스 사건이 이슈로 떠오르자 전남도는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명현관(해남1) 위원장은 19일 "투자유치를 하면서 해당 회사의 재무구조나 대표자의 범죄전력 등도 확인하지 않고 유치하다보니 에코넥스 사건과 같은 일이 발생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내실있는 진단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권(영광1) 의원은 "기업유치에 앞서 투자 양해각서(MOU)와 합의각서(MOA)가 허술하게 이뤄지다 보니 이 같은 탈이 나는 것"이라며 "특히 에코넥스의 경우 네델란드 업체와의 공동개발과 원천기술 보유 여부가 기업 유치의 핵심인데 이 부분에 대한 확인 작업이 미흡해 사안이 커진 것 아니냐"며 묻지마식 투자유치 관행을 질타했다.

이 의원은 특히 "입지보조금 등 각종 혈세 지원도 선(先) 지원하기보다는 지원시점을 준공 이후 등 되도록 철저한 검증이 이뤄진 후 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광군은 에코넥스에 제1공장 준공 전, 투자사기가 한창이던 2011년 10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부지매입 비용의 7%인 입지보조금 5억5300만원과 기반 시설비 8100만원, 시설투자보조금 5억400만원 등 모두 11억3800여 만원의 혈세를 지원해 예산낭비라는 지적을 낳고 있다.

이에 대해 배택휴 전남도 투자정책국장은 "에코넥스와의 MOU 체결 이전에 해당 업체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하지 못했다"며 "법적 맹점을 노려 개인적 이득을 챙기는 일이 없도록 어느 부분에 허점이 있는지, 협약식까지 가는데 절차상 문제가 뭔지 등을 면밀히 따져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1일 경제과학국에 대한 행정감사에서도 유사한 질의가 나왔다.

서정한(여수3) 의원은 "에코넥스를 비롯해 투자유치 사업이 전체적으로 매끄럽지 못하고 단체장 치적쌓기로 흘러가는 경향이 짙다"며 "관(官)에서 단지를 조성, 기업을 유치하거나 MOU를 체결할 때 보다 심사숙고할 것"을 주문했다. 또 "사기성 업체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철저한 검증에 나서줄 것"도 당부했다.

이에 정순주 경제과학국장은 "전기차 선도기업이라는 말에 믿음을 가져왔는데 사기극으로 드러나 안타깝고 이번 사건을 통해 많은 교훈을 얻고 있다"며 "사후 처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이번 사건과 관련, 현재까지 에코넥스 대표 소모(59·구속)씨를 비롯해 주식 판매조직 49명을 구속 또는 입건해 조사 중이며 에코넥스 회장직을 지낸 김혁규 전 경남지사와 영광군수, 관련 공직자들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투자자들 중에는 전직 기무사령관 출신과 중견 탤런트, 공직자 등도 포함돼 있고, 에코넥스 측은 기술력과 판권도 확보하지 않은 채 미국 투자사와 4조원대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조달하려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 광타이사와 맺은 1조원대 공항버스 수출계약도 사실상 허위로 드러났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