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선박항해시스템 'e-내비게이션' 구축계획 구체화.
상태바
한국형 선박항해시스템 'e-내비게이션' 구축계획 구체화.
  • 시사주간
  • 승인 2013.11.20 10:4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내비게이션 본격시행시 우리나라 240조원 점유 예상
▲ [시사주간=경제팀]

선박항해시스템을 표준화한 차세대 선박운항체계(e-내비게이션) 구축계획이 구체화됐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9일 국제해상안전 규제동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분야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하는 '한국형 e-내비게이션(e-Navigation) 대응전략'을 발표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e-내비게이션은 기존의 선박운항·조선기술에 ICT를 융복합, 각종 해양정보를 차세대 디지털 통신네트워크 통해 선박내부 및 타선박 또는 육상과 실시간으로 상호 공유·활용하는 차세대 선박 운항체계다.

e-내비게이션이 구축되면 항해사의 업무 부담이 크게 경감되어 운항 미숙이나 과실에 의한 해양사고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 선박운항정보가 육상과 실시간 공유됨으로써 신속한 입·출항수속, 하역준비 등 항만운영업무의 통합이 가능해져 해운물류 및 운송 효율성도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형 e-내비게이션은 국제항해 선박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정책을 수용하는 데서 더 나아가 사고에 취약한 어선 및 소형선박용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우리 해양 환경에 특화시켜 운영된다.

이와 관련해 UN산하 해사안전 분야 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는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 2006년 e-내비게이션 도입을 결정, 2018년부터 시행하기 위해 국제협약 제·개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

e-내비게이션 분야는 아직 본격적인 시장형성 이전 단계로 선제적으로 대응 시 선박평형수(선박의 균형을 잡기 위해 주입하거나 배출하는 물)처리설비 사례처럼 기술과 시장선점을 통한 신산업 창출이 가능하다.

선박평형수 처리설비의 경우 IMO 승인기술 31개 중 우리나라가 11개(36%)를 보유하고 2013년 7월까지 관련 세계 시장의 54%를 선점(7700억원, 730여명 고용 창출)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창조경제에 기여한 대표적 사례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해수부는 e-내비게이션 본격시행시(잠정 2018년) 10년간 직접시장 300조원, 간접시장 900조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 중 20% 수준인 240조원을 우리나라가 점유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임현철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해운·ICT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e-내비게이션 추진 잠재력이 높다"며 "국제규제를 기회로 활용해 세계시장 선점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e-내비게이션의 국제적 시행에 대비한 제도마련과 공공부문 인프라 구축이 미미한 실정이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선진국과의 관련 기술격차를 줄이기 위해 초기 연구개발에 정부투자가 절실한 상황이다.

정부는 이용자 요구사항 분석 및 세부추진전략 도출을 위한 기획연구를 진행 중이며,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거쳐 e-내비게이션 추진계획을 범정부전략으로 정하고 관계부처간 협업체계도 마련했다.

해수부는 향후 2014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15년부터 5개년에 걸쳐 약 2100억원을 투입, 차세대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