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승려 1012명, 시국선언.
상태바
조계종 승려 1012명, 시국선언.
  • 시사주간
  • 승인 2013.11.28 15:4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대선 개입 규탄.
▲  [시사주간=사회팀]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신부들에 이어 불교계도 시국선언을 하며 국정원의 대통령 선거 개입을 규탄했다.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 승려 1012명은 28일 서울 견지동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정부의 국정운영 대전환 촉구를 위한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대통령 선거에서 국가의 권력기관인 국가정보원과 군 사이버사령부 등이 조직적으로 동원돼 민의를 왜곡하는 사건과 불법선거운동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수사에 정권이 개입하는 사태를 보며 한국사회 민주주의의 시계가 거꾸로 후퇴하는 극한 절망을 경험하고 있다”며 단순한 부정선거 차원이 아닌 ‘민주주의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린 심각한 헌정질서 파괴’로 현 사태를 규정했다.

“한국사회는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시기임에도 최근 국가권력에 의해 민주주의가 훼손되는 등 과거 개발독재 정권이 2013년 우리 사회에 재현되고 있다”며 “이러한 현실을 마주하면서 수행자로서 무한한 책임감과 자괴감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자신들과 정치적 노선을 달리하는 이들을 ‘종북 세력’으로 규정하며 정국을 극단적인 이념투쟁의 장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 국민의 민생도 현 정부 들어 점차 피폐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서민과 약자를 위해 박근혜 정부가 약속했던 복지공약은 점차 후퇴하고 있다”며 “양극화와 청년실업 해소를 염원하는 국민의 바람을 바탕으로 정권을 잡은 박근혜 정부가 과연 민생을 챙길 수 있을지 점점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북방한계선(NLL) 논쟁도 거론했다. “현재 남북의 갈등은 더욱 증폭됐고 개성공단은 아직도 정상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산가족상봉도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다”며 “국민들은 곤궁한 일상과 더불어 끝도 모를 안보 불안감에 사로잡혀 힘든 삶을 이어가고 있지만 현 정부는 남북관계를 정상화시킬 의지와 역량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들은 “이러한 사건들에 대해 박근혜 정부는 분명한 견해를 밝혀야 한다. 국가조직이 대선에 불법적으로 개입해 민의를 왜곡하는 현 상황이 진정한 민주주의이고 민생을 외면하고 극단적인 이념 갈등을 조장하는 정부와 여당의 모습이 정부 출범 당시 주창했던 국민 대통합의 진정한 모습인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일찍이 부처님은 지도자의 열 가지 덕목 중 마지막으로 불상위(不上違)를 설했다. 훌륭한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그들의 뜻을 거스르지 않고 함께 토론하고 논의해 국가와 조직을 운영해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국가권력이 자신들의 안위를 위한 도구로 선거를 악용한다면 우리 사회 공동체는 쉽게 파괴될 것이다. 이는 공동체를 중요시하는 부처님의 승가 정신에도 어긋난다”고도 했다.

국가기관이 동원된 불법선거운동의 과정을 명확히 밝혀 관련자를 엄중히 처벌하고 대선 불법선거운동에 대한 국민들의 의혹을 명확하게 없애기 위해 특검을 수용할 것을 주문했다. 또 이념 갈등을 조장해 정치적 난국을 타개하려는 노력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기초노령연금제도 확대 추진과 남북관계의 전향적인 변화 추구도 바랐다.

이날 시국선언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청화 전 교육원장, 도법 결사추진본부장, 월정사 원행 부주지, 법안 중앙종회 부의장, 퇴휴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상임대표, 만초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의장 등을 비롯해 각일·덕문·도정·법안·법인·법진·오심·원혜·일관·일문·장적·정범·정산·정인·지홍·화림 중앙종회 의원 16명 등이 참여했다.

교구별로는 직할교구 203명, 해인사 124명, 통도사 87명, 백양사 86명, 동화사 49명 등이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