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피살 한국인 3명, 150억대 다단계 투자 사기 연루
상태바
필리핀 피살 한국인 3명, 150억대 다단계 투자 사기 연루
  • 시사주간
  • 승인 2016.10.14 15:2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에 투자회사 세워놓고 외환 선물 거래
▲    

[시사주간=김기현기자]
  필리핀에서 피살된 한국인 3명이 150억원대 투자 사기와 관련한 수사 대상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경찰청은 필리핀 바콜로시에서 지난 11일 시신으로 발견된 A(48), B(49·여), C(52)씨가 유사수신행위규제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수사 받고 있었다고 14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부터 약 1년 동안 서울 강남구에 J투자회사를 만들고 외환 선물 거래(FX마진거래)를 하는 방식으로 150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끌어들인 뒤 이를 챙겨 잠적한 혐의가 있었다.

유사수신 행위는 인허가를 받지 않거나 등록되지 않은 사업자나 사람이 불특정 다수에게 장래의 수익을 약속하고 자금을 모집하는 경우를 말한다. 피살된 이들은 각자 대표와 상무, 전무 등으로 스스로를 부르면서 회사를 운영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유사수신의 경우, 투자를 하면 수익을 볼 수 있게 해주겠다면서 투자자들을 끌어들인 뒤 다른 사람을 모집해오면 그들의 돈으로 수익을 보전해주는 일종의 다단계 방식으로 운영된다.

피살된 이들은 투자금을 챙겨 지난 8월16일과 19일 각각 출국했다고 한다. 이들이 한국을 떠난 이후 투자금을 잃었다고 생각한 투자자들은 경찰서에 진정 또는 고소를 했다.

투자자들은 지난 8월24일 서울 송파경찰서에 이들 3명의 혐의에 관한 진정서를 접수했다. 또 수서경찰서에는 지난달 13일 피살자들에 대한 고소장이, 지난 6일에는 피살자 3명과 다른 1명을 상대로 한 진정서가 접수됐다.

경찰은 피살자들의 범행에 관한 수사를 수서경찰서에서 병합해 진행할 방침이다. 경찰은 이들이 필리핀에서 살해된 경위에 투자 사기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수사 중이다.

경찰은 피살자들의 투자 사기와 관련, 지난 6일 수서경찰서에 접수된 진정서에 있는 다른 인물을 상대로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 인물은 현재 한국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또 숨진 3명의 피살 경위 등에 관한 수사를 필리핀 현지 경찰과의 공조를 통해 진행할 방침이다.

외교부는 지난 11일(현지시간) 필리핀 바콜로 시에서 한국인 3명이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들은 발견 당시 신체 일부가 결박됐거나, 결박됐던 흔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