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3호기 터빈 발전기 멈춰.
상태바
한빛 3호기 터빈 발전기 멈춰.
  • 시사주간
  • 승인 2013.12.04 09:2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23기 중 7기 전력생산 못 해.
▲ [시사주간=경제팀]

한국수력원자력은 4일 오전 8시45분께 한빛 원자력발전소 3호기(100만㎾급)가 정지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고리 1호기(58만㎾급)가 고장 정지한 지 6일 만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한빛 3호기의 터빈 발전기가 정지한 상황"이라며 "원자로는 정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원자로가 정지할 경우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원전이 재가동되지만 원자로가 멈추지 않으면 원안위 승인 없이 재가동될 수 있다. 이 경우 원전의 재가동 시점이 빨라질 수 있다는 게 한수원의 설명이다.

한수원은 현재 한빛 3호기의 정지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이날 한빛 3호기가 멈추면서 국내 원전 23기 가운데 7기가 정지하게 됐다. 가동을 멈춘 원전의 설비 용량은 총 630만㎾에 달한다.

전력당국은 이번 겨울철 최대전력수요가 사상 최대인 8100만㎾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부품 비리로 가동이 중단된 원전 3기 등 계통병입(전력공급)이 불확실한 발전기를 제외하면 최대 공급력은 8300만㎾로 예상된다. 산술적으로 보면 예비전력은 전력수급경보 '경계' 단계에 해당하는 200만㎾로 전력난이 우려된다.

관건은 역시 부품 비리로 정지한 신고리 1·2호기, 신월성 1호기의 재가동 시점이다. 한수원은 추가적인 정비기간이 필요해 이들 원전의 정기검사 종료 시점을 지난달 말에서 이달 23~28일로 연장했다.

전력당국 관계자는 "본격적인 추위가 예상되는 다음 달까지 신고리, 신월성 원전이 가동돼야 전력수급이 안정화할 수 있다"며 "그렇지 않으면 지난여름과 같은 강도 높은 절전대책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SW

Tag
#한빛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