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산가족 화상상봉·추가상봉 당장 계획 없어"
상태바
정부 "이산가족 화상상봉·추가상봉 당장 계획 없어"
  • 시사주간
  • 승인 2013.09.23 11:4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산 관광 회담도 열릴 수 없다"
▲ [시사주간=정치팀]

정부는 23일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일방적으로 연기해 무산된 것과 관련, 화상상봉이나 11월 추가 상봉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상황에서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를 협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며 "우리 국민들의 정서도 있고 현재로서는 관광과 관련한 당장 구체적인 일정은 갖고 있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금강산관광 재개문제와 이산가족 상봉행사, 적십자 회담과 관계 없이 분리대응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관광 재개 문제는 중단됐던 박왕자씨 피살 문제에 대해 진상규명이나 재발방지, 국민에 대한 신변안전 문제 등이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러한 기본 입장은 현재도 변함 없이 계속 유지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리 정부가 북측에 다음달 2일로 제안했던 금강산관광 회담이 유효하냐는 질문에는 "금강산관광 회담 자체를 북측이 연기한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유효하다고 보기 어렵다"며 "우리가 10월2일로 (회담을) 제의했고 북한이 이를 연기한다는 내용을 발표했기 때문에 당연히 관광회담이 열릴 수 없다"고 못박았다.

북한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성명을 판문점 채널을 통해 미리 받았냐는 질문에는 "사전에 받지 못했고, 방송에서 나오는 것을 보고 내용을 파악했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9월25일 확정된 이산가족 상봉자 명단은 다음 상봉행사가 개최되면 그대로 승계가 된다고 보면 된다"며 "나중에 결원이 발생할 경우 나름대로 정해진 기준에 따라서 충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