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장성택 처형 따른 측근들 추가 숙청 연 이어질듯.
상태바
[정치]장성택 처형 따른 측근들 추가 숙청 연 이어질듯.
  • 시사주간
  • 승인 2013.12.13 11:31
  • 댓글 1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사주간=정치팀]

북한이 13일 장성택 노동당 전 행정부장의 사형을 전격 집행함에 따라 장성택 측근들에 대한 대대적인 추가 숙청작업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즉결 처분으로 (장성택) 처형을 바로 집행했다는 것은 김정은의 권력에 앞으로 장애가 될 만한 사람들은 대부분 숙청하겠다는 의도가 분명해 보이고, 빠른 시간 내에 진행되지 않을까 보인다"고 말했다.

사형 집행을 결정한 특별군사재판 판결문은 "장성택은 청년사업부문, 부서와 산하기구, 인맥관계에 있는 군대간부 등을 동원해 반역을 획책했다"고 주장했다.

판결문은 또 "장성택은 당과 국가지도부를 뒤집어엎는 데 써먹을 반동무리들을 규합하기 위해 제놈에게 아부아첨하고 추종하다가 된 타격을 받고 철직, 해임된 자들을 비롯한 불순이색분자를 교묘한 방법으로 당 중앙위원회 부서와 산하기관에 끌어들였다"고 밝혔다.

이미 장성택 최측근으로 알려진 리룡하 제1부부장과 장수길 부부장은 공개 처형된 점을 비춰볼 때 장성택이 관리하던 노동당 행정부 소속 인사들의 숙청이 불가피해 보인다.

또 장성택의 지휘 하에 있었던 통일전선부 내 대남 관계자, 내각, 외화벌이 기구 등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장성택이 대남정책을 관장하는 통일전선부도 그가 인맥관리를 해온 것으로 알려져 대남 관계자들의 대거 숙청도 예상된다.

장성택이 인맥관계이 있는 군대 간부들을 이용해 정변을 꾀했다고 판결문이 밝힘에 따라 군부도 숙청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박형중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센터 소장은 "사형선고 판결문에서 장성택이 자기의 일당을 심어놨다고 얘기하는 것을 보면 (측근들을) 처내겠다는 의도"라며 "이런식으로 협박하는 걸수도 있고 실제로 처낼지는 두고봐야 한다. 그러나 상당한 규모를 처낼 것"이라고 관측했다.

일부 전문가는 장성택 측근들에 대한 처벌은 불가피하지만 대규모 처형까지는 가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임을출 극동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이 장성택의 인물과 죄질에 따라 당장 처벌할 사람, 지켜볼사람, 용서해줄 사람을 분류해 처벌 규모를 최소화 할 것"이라며 "처벌을 많이 할수록 김정은 체제가 적을 두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들이 갓 출범한 김정은 체제에서 위험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너라도 1970-01-01 09:00:00
국민이 자알 알도록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원, 박형중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센터 소장, 임을출 극동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국민의 알권리속에 정확한 인지를 넣어주어야 한다.
윗분들은 의사들 처럼 ...일수 있다, ...이 가능하다, ...이 아닌가 고려한다 등 이것도 저것도 아닌 막말을 하면 아니된다. 국정원과 같이 정확한 자료를 내지 못하겠으면 그만두던지ㅉㅉㅉ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