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연금, 내일부터 온라인 신청하세요
상태바
장애인연금, 내일부터 온라인 신청하세요
  • 김기현 기자
  • 승인 2017.11.14 12:0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김기현 기자] 앞으로 장애인연금을 주민센터 방문없이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15일부터 복지 포털사이트 '복지로(www.bokjiro.go.kr)'에서 장애인연금 온라인 신청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장애인연금은 만 18세 이상 소득 하위 70% 이하 중증장애인에게 매월 일정액(올해 기준 20만6050원, 내년 25만원, 2021년 30만원)을 연금 형태로 지급하는 사회보장제도를 말한다.

장애인연금 신청자는 주로 중증장애인어서 거동이 불편하고 경제적 사정도 어려운데도 연금 신청을 위해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문제로 거론돼 왔으나 이번 제도 개선으로 신청이 쉬워질 전망이다.

온라인 신청시 본인뿐만 아니라 동일가구 세대원의 대리신청을 인정한다. 대리신청시 세대원의 공인인증서와 위임장과 신분증이 필요하다.

또 온라인을 통해 '장애인연금 수급희망 이력관리제' 신청도 가능하다.

이 제도는 장애인연금 신청후 탈락한 수급희망자에 대해 추후 수급가능성이 있을 때 신청을 다시 안내하는 제도다. 온라인에서 신청서식을 작성하시고 스캔해 첨부하면 된다.
 
장애인연금 신청시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경우 지원하는 '차상위 부가급여'(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을 보전하기 위한 급여)도 동시에 신청할 수 있다. 소득·재산조사를 통해 확인 뒤 부가급여 지급 여부가 결정된다.

임근찬 복지정보기획과장은 "이번 장애인연금 온라인 신청 오픈으로 보다 많은 대상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모바일 서비스로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는 지난 1일부터 요금감면서비스, 복지급여계좌변경 등 복지제도의 신청을 PC 외에 스마트폰 '복지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개설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이후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SW

kk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