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 있는 그대들에게] 삶과 고뇌, 깨달음 그리고 92년의 여정
상태바
[남아 있는 그대들에게] 삶과 고뇌, 깨달음 그리고 92년의 여정
  • 황영화 기자
  • 승인 2018.06.28 15:4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하고 고마워하고 행복하십시오"
사진 / 스노우폭스북스


저는 이 글을 읽을

아직 이생을 살아갈

남아 있는 모든 이를 생각하며

한 자 한 자 글을 써 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어떤 곤란을 당해도 뜻이 흔들리지 않는

삶을 살길 바랍니다.

감사하고 고마워하고 행복하십시오.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이 책은 한국 근대사의 산증인인 김종필 총재의 유일한 대중서다. 이념이나 정치색, 편견과 견해, 옳고 그름을 떠나 한 시대를 올곧이 92년을 살아온 이 시대의 어른이 앞으로 살아갈 날이 더 많이 남은 모두를 위한 위로와 조언을 담았다. 돈과 명예, 부와 권력보다 소중한 가족 간의 사랑, 특히 본문 중 ‘여보, 멀지 않은 날에 갈 테니 외로워 말고 잘 쉬어요’는 먼저 떠난 아내에 대한 감동을 선사할 뿐 아니라 삶에서 가장 가치 있게 지켜 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그 누구보다 화려한 삶을 살았지만 그 누구보다 지독한 고난을 겪었기에 사람을 잃는다는 것, 어려움에 봉착해 그것을 이겨 내는 힘겨운 싸움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대중의 마음을 헤아리기에 충분한 경험을 가진 그다. 이 책의 모든 이야기 속엔 촛불 집회의 저력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보여 준 모든 국민의 바람을 존중하고 응원하며 세계 속의 대한민국이 더 부강한 나라가 돼 주기를 바라는 저자의 염원이 깃들어 있다. 뿐만 아니라 국민의 행복을 책임진 현재의 정치인들을 위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이 책은 오직 남아 있는 우리 모두를 기꺼이 응원하기 위한 책이다.

‘남아 있는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그리고 다시 일어서세요’, ‘그대에게 미래가 있는 것만으로’, ‘감사하고, 고마워하고, 행복하십시오’, ‘젊음보다 더 큰 자산이 어디 있겠습니까!’, ‘여러분의 인생을 지켜 줄 역사의 선생을 찾으십시오’의 글에는 커다란 굴곡의 삶을 지나온 큰 어른인 그가 전하는 깊은 위로가 담겨 있다. 과거 위인들과 지도자들에게서 정치적 해법을 찾으라는 메시지에서는 정치적 선배로서의 조언이 포함돼 있다.

마지막으로 책과 여행, 사색과 건강을 지키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존재, 바로 자기 자신을 지켜 내는 일이라는 걸 상기시키는 짧은 영상편지를 남긴 저자는 오래도록 그를 그리워 할 누군가의 마음에 영원토록 남을 것이다. 김종필지음 스노우폭스북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