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 수십억 탈세 제보자에 “포상금 2천만원 적다”
상태바
法 수십억 탈세 제보자에 “포상금 2천만원 적다”
  • 김경수 기자
  • 승인 2018.12.17 09:2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십억원 탈세를 제보한 대가로 2000여만원의 포상금만 지급받은 것은 부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사진 / 대법원  


[
시사주간=김경수 기자] 수십억원 탈세를 제보한 대가로 2000여만원의 포상금만 지급받은 것은 부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17일 서울행정법원 제6(이성용 부장판사)에 따르면 A씨가 삼성세무서장을 상대로 낸 탈세제보포상금 지급 거부처분 취소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B주식회사에서 2011~2013년 근무한 A씨는 지난 20141월 국세청에 일부 해외 현지 판매분 등 수입을 누락하는 방법으로 탈세해온 B회사를 제보 했다.

A씨 제보로 삼성세무서장은 2011~2013 사업연도에 대한 법인세를 경정·고지했다.

20155~8, 서울지방국세청이 B사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이고 매출누락금액 361800여만원을 밝혀냈다. 삼성세무서는 B에 추가로 법인세를 경정·고지했다.

삼성세무서장은 이후 A씨에게 2600여만원의 포상금을 신청하라고 했다. 하지만 A씨는 탈세액을 산정하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했는데 제보 내용과 무관하게 추징한 세액은 포상금 지급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부당하다며 지난해 9월 행정소송을 냈다.

법원은 A씨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국세기본법은 탈세액 산정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 자에게 30억원 범위에서 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고, A씨가 제공한 자료는 중요한 자료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삼성세무서장이 이 사건의 제보를 토대로 법인세 탈루세액을 추징한 뒤 재고 매출누락 금액 36억여원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었다""이를 포상금 지급액에 산정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탈세 제보 포상금 지급 규정에 가산세와 소득 처분액은 제외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이를 포함해야 한다는 A씨의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판결했다. SW

kks@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