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짤 블로그 일반 블로그 대비 데이터 소모량 18.4배
상태바
움짤 블로그 일반 블로그 대비 데이터 소모량 18.4배
  • 조규희 기자
  • 승인 2019.05.09 11:3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심코 클릭했다가 과금 폭탄 주의…와이파이 사용 권고
▲ 움짤블로그 접속 시 평균 47.7MB의 데이터로 일반블로그 대비 약 18.4배가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 방통위 

[시사주간=조규희 기자] 무심코 움짤(움직이는 짤림방지) 게시 블로그를 클릭했다가 데이터 과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사용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는 움짤(짧은 영상처럼 1개 파일에 복수 이미지를 저장해 만든 이미지 포맷인 GIF를 지칭) 블로그와 일반 이미지만 포함된 블로그 10개씩을 대상으로 데이터 소모량을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 게시글 접속 시 평균 47.7MB(최소 11MB, 최대 88.8MB)가 소모돼 일반블로그 접속 평균 2.6MB에 비해 약 18.4배의 데이터가 소모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지 개수나 압축률에 따라 움짤 파일의 크기가 달랐으나 0개 블로그에 게시된 파일 데이터는 평균 1.91MB로 측정됐다. 이는 일반 블로그의 이미지 파일 데이터 평균값인 0.07MB보다 27배 용량이 큰 것이다.

동영상 시청이나 모바일 게임보다 움짤 블로그에서 더 큰 데이터가 소모될 수 있음에 유의하고,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거나 데이터 용량 부족 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움짤 블로그 게시글 접속 시 사용되는 평균 데이터 소모량인 47.7MB는 LTE정액요금제 월 데이터 초과사용 적용요율로 1075원에 해당되는 양이다. 더불어 움짤을 보지 않았더라도 접속만으로 움짤을 본 것과 동일한 데이터가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이 같은 조사결과에 따라 블로거 등 운영자가 움짤 파일을 게시할 경우 제목에 '움짤 포함', 또는 '데이터 소모 주의' 등의 문구를 병기할 것을 권고했다.

최성호 방통위 이용자정책국장은 "방통위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무선데이터 사용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해 이용자들이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사용하고 통신요금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W


ck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