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정부 한전 경찰, 산불 피해민 공정하게 대하라"
상태바
[현장취재] "정부 한전 경찰, 산불 피해민 공정하게 대하라"
  • 이원집 기자
  • 승인 2019.06.07 11:0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속초·고성 산불비상대책위원회가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에서 산불 피해 보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사진 / 이원집 기자   

[
시사주간=이원집기자] 속초·고성 산불비상대책위원회가 7일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산불피해 보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비대위는 집회를 통해 ▲산불피해 중소상공인들 및 사각지대에 있는 피해민에게 피해금액의 35%를 정부 예비비로 지원하고 한전에 후 구상권을 청구할 것 ▲한전TF팀에게 협의체계 및 협상을 공정하게 진행하고 조속한 현실적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촉구할 것 ▲추경예산에 산불피해민을 위한 실질적 지원이 되는 대책안을 넣어줄 것을 요구했다.
 
비대위는 성명서에서 "정부는 특별재난 지역 선포로 긴급복구비 1853억원, 추경예산 940억원을 지원한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산림복구비, 공공시설물 복구, 대형 헬기 구입 등에 쓰여지는 것이었고 이재민들의 주택 복구와 사업장 복구에는 한 푼도 쓸 수 없는 돈이었다. 국민 성금으로 주택복구비 일부를 지원하고 중소상공인에게 지급한다고 약속했지만 40여일이 지난 지금도 한 푼도 못 받았다"고 밝혔다.
 
산불로 전소된 차량. 사진 / 이원집 기자    
 
비대위는 또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와 한전의 외면, 경찰의 늦장수사, 대형산불까지도 정쟁의 도구로 삼고 있는 정치권으로 인해 우리 이재민들이 거리로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한전 사장은 언론 앞에서 무릎까지 꿇고 협상을 하겠다고 국민에게 맹세했지만 지금은 180도 바뀌어 우리 이재민들에게 협박이나 다름없는 행태를 보이고 한전의 요구대로 받아들이라 하고 있다. 정부와 경찰과 한전은 공명정대하게 피해민을 대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집회 참석자들은 사고 당시 전소된 차량을 앞에 놓고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SW
 
lwj@economicpost.co.kr
Tag
#산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