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출‧이자상환 유예 재연장 가닥…시중은행 ‘울상’
상태바
코로나 대출‧이자상환 유예 재연장 가닥…시중은행 ‘울상’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0.08.19 15:1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시한 재연장·유예 요청 고심
만기연장·이자유예 합쳐 39조 원 규모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달 중 확정해 발표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을 위해 은행권의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에 대한 추가 연장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을 위해 은행권의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에 대한 추가 연장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김지혜 기자] 최근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등 교회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재확산 분위기가 짙어지면서 불똥이 은행권에도 튀고 있는 모습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은행권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이자 납기를 오는 9월로 이미 한차례 미뤄준 데 더해 최근 재연장 쪽으로 가닥이 잡혀가기 때문이다. 금융지원 규모는 39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각에선 이같은 금융지원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부실 가능성이 큰 기업들의 대출을 계속 떠안는 것에 대한 불안감도 높아지는 양상이다.

◆ 은행권 ‘재연장 취지 공감 속에도 불편 목소리'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당국은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을 위해 은행권의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에 대한 추가 연장을 고심하고 있다.

최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코로나19 관련 여신 지원 실적’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이후 이달 13일까지 만기가 연장된 대출(재약정 포함) 잔액은 모두 35조792억 원으로 집계됐다.

현재 은행들은 지난 4월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만기가 다가오는 대출에 대해 6개월 이상 만기연장 및 이자 상환을 유예해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출 원금을 나눠 갚고 있던 기업의 ‘분할 납부액’ 4조280억 원도 받지 않고 미뤄줬고, 같은 기간 이자 308억 원도 유예한 상황이다. 이처럼 여러 형태로 납기가 연장된 대출과 이자 총액은 39조1,380억 원에 이른다.

문제는 코로나19 사태가 다시 확산되고 피해 또한 커지면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환 추가 연장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금융권과 금융당국은 미뤄둔 대출과 이자의 처리 방법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금융당국은 ‘재연장·유예’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앞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2일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등 금융협회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9월 재연장에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은 위원장은 “대체로 대출 원금과 이자 연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의견수렴이 좀 더 필요하므로 가급적 이달 안에 (재연장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은행권의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특히 은행이 대출 만기 재연장보다 이자 재유예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자조차 내지 못한다는 의미는 그 자체로 부실가능성이 높아 더 큰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원금 만기 연장이 된 기업은 숨통을 트이게 된 셈으로, 향후 상환 기대감도 클 수밖에 없다. 그러나 당장 이자도 못 내는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대출 기한을 연장해준다면 이자 유예가 연명치료에 그칠 뿐 원금 상환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원금 유예는 은행의 건전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이자를 못 내는 기업은 악성 연체자가 되기 때문에 강력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19가 가을철 2차 대유행할 것이라는 우려감도 커지면서 기업의 경영여건 개선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또한 매달 이자를 납부하지 않으면 대출받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도 부담 요인이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이자상환 유예가 지속되면 오히려 기업에 독이 될 수도 있다”며 “만기 연장‧이자상환 유예 등으로 연명하는 부실 여신이 될 가능성과 함께 은행 건전성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라고 지적했다.

다만 금융당국은 이자 유예 규모(308억 원)가 크지 않다는 점을 들어 은행 측 입장과 거리감을 보이고 있다.

A은행에 따르면 코로나19 관련 누적 이자 유예액은 약 40억 원 규모지만, 대출 원금은 450여 기업, 총 2000억 원에 달한다는 식이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기업이 이자유예 신청을 한 경우 이는 내지 못한 이자액의 평균 50배에 이르는 대출 원금이 부실 위험에 놓여있다는 신호로 여겨진다”고 토로했다.

한편, 당국 결정이 임박한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날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대출 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 등의 연장 여부를 이달 중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고,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해 금융권 전체가 실물경제 지원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SW

sk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