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금지의 허와실 ②] 외국인투자자, 국내증시 부정 인식 확대되나
상태바
[공매도 금지의 허와실 ②] 외국인투자자, 국내증시 부정 인식 확대되나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0.09.02 15:1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공포 때보다 역대 최대 순매도
금융당국, 다각적인 제도개선 계획 ‘주목’

공매도 금지 조치 연장 여부를 놓고 찬반 여론이 팽팽한 가운데, 결국 6개월 연장이란 조치가 내려졌다. 업계 전문가들은 국내 공매도 제한 금지 조치가 지나치다는 반대와 완화 필요성을 주장하는 엇갈리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다만 개인투자자를 대변하는 이들은 공매도 금지를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이 많았다. 금융당국은 최근 공매도 6개월 추가 연장을 결정하고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본지는 ‘공매도’를 둘러싼 허와 실에 대해 짚어본다. <편집자주.>

금융당국이 공매도 금지 조치를 연장 발표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금융당국이 공매도 금지 조치를 연장 발표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김지혜 기자] 공매도 금지 추가연장으로 버블이 확대되고 외국인투자자 부정적 인식도 확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른바 동학개미(개인투자자)들과 달리 외국인 입장에서는 헤지(위험회피) 수단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일각선 투자자별로 엇갈린 반응이 나오면서도 아직 외국인들이 추세 전환한 것으로 보기엔 섣부르다고 판단하고 있다. 국내 증시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유지 중이라는 것이다. 최근 외국인 매도세가 일시적인 수급 요인에 따른 영향이 더 많아 단기성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 외국인 1조6천억 원어치 팔았다

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공매도 금지 조치를 연장 발표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한국지수 분기 조정(리밸런싱) 등이 외국인 순매도에 영향을 미쳤지만 이번 공매도 금지 연장 여파가 추가 발생함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 동향을 더욱 주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실제 외국인 투자자들은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1조6,000억 원가량 순매도에 나섰다. 사상 최대 규모 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앞서 외국인 순매도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던 시기는 지난 3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공포 당시 1조3,125억 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이와 반대로 개인투자자들은 1조5,600억 원을 순매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역대 최대치였던 올해 5월4일 1조7,000억 원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준이다. 개인에게 불리했던 공매도 금지가 연장되면서 개인의 주식시장 진입을 유도하는 환경이 조성돼 앞으로도 개인투자자 거래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1조6,000억 원가량 순매도에 나섰다. 사상 최대 규모 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뉴시스
외국인 투자자들은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1조6,000억 원가량 순매도에 나섰다. 사상 최대 규모 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뉴시스

◆ 갑론을박 지속…다양한 요인 드러나

이와 관련해 금융투자업계에서 최근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공매도 금지는 외국인 자금의 헤지 수단을 제한해 외국인 수급 측면에서 부정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거 빠져나간 외국인 자금 유입이 본격적으로 재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이유다.

금융위 역시 공매도 금지 연장 발표 이후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 이탈 가능성에 우려가 크다.

금융위는 최근 외국인의 자금 이탈 가능성이 제기되자 “공매도 금지 연장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시적 조치”라며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우려되는 점을 충분히 설명해 부정적 인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외국인들의 순매도 행보에는 공매도보다 다른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외국인 매도의 원인이 MSCI 지수 리밸런싱 수급 영향에 따른 것으로 다른 요인보다 상대적으로 컸다는 분석이다.

또 지난주 금융통화위원회에 대한 실망감과 연준(Fed)의 평균물가목표제(AIT) 채택에 따른 미국 국채시장 약세 등 영향에 따라 금리 상승이 주효했다고 보고 있다. 국고채 입찰부담, 내년도 예산안 발표 등 수급과 관련한 경계감도 외국인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업계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 위기가 종식되지 않는 상황에서 여전히 여러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게 현실이다. 공매도 금지가 연장된 데 따라 투자자별 계산이 복잡해지면서 금융당국이 제도개선 대비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면서 “현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앞으로 코로나19 재확산 강도, 정부의 대응 조치 등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금융위는 앞으로 금지기간 중 공매도 재개를 위한 다각적인 제도개선을 신속하게 추진해 한시적 조치라는 원칙을 지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매도 금지 연장 조치는 오는 16일부터 2021년 3월까지 유가증권을 포함한 시장 전체 상장종목에 대해 지식이나 채권이 없는 상태로 매도 주문을 내는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이다.

이번 조치로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던 개인투자자들이 위상이 높아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SW

sky@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