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매각 재개에 쏠린 눈 ②] 완전 민영화 시너지 날까?
상태바
[우리금융 매각 재개에 쏠린 눈 ②] 완전 민영화 시너지 날까?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0.09.10 14:5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합병에 실적개선 여부 주목
손태승 회장, 주가 부양 사활

그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정부의 우리금융지주 매각 로드맵이 최근 제대로 그려지는 분위기다. 정부는 2022년까지 우리금융지주를 민영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나섰지만, 그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각 과정은 녹록치 않았다. 그러나 최근 예금보험공사(예보)가 보유 지분 매각을 다시 추진하면서 관심이 쏠린다. 완전한 민영 금융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우리금융의 향후 행보 등 관련 현안에 대해 <본지>가 짚어본다. <편집자 주>

우리금융지주의 완전 민영화 추진이 현실화되는 모습이다. 사진=김지혜 기자
우리금융지주의 완전 민영화 추진이 현실화되는 모습이다. 사진=김지혜 기자

[시사주간=김지혜 기자] 정부가 최근 우리금융지주 민영화에 속도를 더하고 있는 가운데, 은행지주사 전환 2년차인 우리금융지주 입장에서 가장 큰 숙제도 완전 민영화다. 일단 예보는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가 의결한 ‘우리금융지주 매각 로드맵’에 따라 우리금융지주 지분을 매각하기 위해 사전 수요조사를 진행하는 등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고 있다. 우리금융이 '완전 민영화'에 성공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 완전 민영화를 위한 선결 과제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우리금융지주도 정부의 손을 떠나 완전한 민영 금융회사로 성장해나가겠다는 목표가 분명하다. 우리금융 입장에서는 완전 민영화의 길로 들어서야 경영 자율성과 기업가치 제고에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정부는 우리금융지주 출범을 위해 12조8,000억 원이라는 대규모 공적자금을 투입했다. 당시 우리금융지주는 예보가 100% 지분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정부는 금융기관을 직접 소유하지 않는다는 기본 원칙과 공적자금 회수를 위해 우리금융지주의 민영화를 추진했다. 앞서 민영화를 시도하긴 했지만 성공하지 못한 채 '반쪽' 지적과 함께 잔여지분 처분 등에 이목이 쏠리기도 했다. 

지난 2016년 1차 민영화 과정에서는 IMM프라이빗에쿼티, 동양생명, 한화생명,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유진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등 7대 과점주주들에게 지분 29.7%가 매각된 바 있다. 이에 민영화 성과는 상당 부분 달성했다는 평가도 있다. 지금까지 총 11조1,000억 원을 회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와 예보는 오는 2022년까지 우리금융을 완전 민영화해 경영권 독립성을 보장하겠다고 밝혔고, 우리금융지주도 빠른 지분 매각이 필요한 상황이다. 우리금융도 주가 회복이 완전 민영화를 위한 선결 과제인 만큼 현재 최우선 과제는 주가 부양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다른 지주 수장 대비 자사주 매입 행보가 눈에 띈다. 앞서 손 회장은 지난 1월부터 잇따라 자사주를 매입해왔다. 올 들어 4번째로 매입한 자사주만 2만주에 달한다. 이에 따라 손 회장은 우리금융지주 주식을 총 8만3,127주를 보유하게 됐다.

우리금융그룹 내 핵심 계열사 직원들에게도 매월 15만원 한도로 지원금을 지급해 자사주 매입을 독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까진 주가 반등 효과가 미미한 상태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결국 우리금융지주도 완전 민영화를 위해 분주하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우리금융의 완전 민영화는 공적자금의 투입을 기반으로 한 금융구조조정 과정을 종결짓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공적자금의 경우 국민 세금으로 마련되기 때문에 낮은 주가로 매각을 시도하는 등 무리하게 민영화를 서둘렀다가 손해를 입힌다면 엄청난 비난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선 주가부양 요건으로 인수합병(M&A)과 극적인 실적 개선, 그리고 비은행 계열사 부문 확대 등에 주목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기 불황이 이어지고, 금융당국도 건전성 관리를 당부하고 있어 이행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판단이다.

우리금융이 은행지주사체제로 전환한 시점은 지난해 1월이다. 대형 은행지주계열 중에선 늦깎이 지주사로 알려졌다. 현재는 은행 수익의존도가 90%를 차지하는 가운데, 경쟁그룹 대비 비은행 부문이 취약하다는 평가다.  

게다가 신종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탓에 우리금융지주의 비은행 부문 확대 계획도 늦춰지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경쟁사들은 수익성을 지키기 위해 비은행 비중을 넓히고 있지만, 우리금융은 비은행 계열사 규모가 작은 편이다. 

인수합병의 대표적인 사례는 아주캐피탈 인수다. 해당 인수 건을 위해 우리은행은  지난 5월 웰투시 제3호 사모집합투자기구(사모펀드)의 만기 연장과 지난 6월 내부등급법 변경안 승인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특히 우리금융이 높은 금리부담에도 올해 두 차례 걸쳐 총 7,000억 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기도 했다. 이는 M&A를 위한 실탄 마련의 방안이지만, 향후 주가 부양을 위한 비은행 부문 수익 증대의 발판으로도 해석된다. 

우리금융이 완전 민영화가 된다면 외국인 투자유치를 더욱 활성화해 주가 부양과 자본 확충을 통한 성장 동력 확보에 더욱 매진할 수 있다는 전망이 크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유통 주식 수도 늘리고 정부 입김에서도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시장선 이익 규모가 커질 수 있도록 주가 부양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쥐어짜낸다"며 "예보의 최근 행보를 두고 우리금융 지분 처분에 대한 준비 차원으로 보고 있지만, 섣불리 단정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우리금융 매각 시점 기한을 2022년으로 잡아놓고 있다. 정부와 우리금융이 적극 노력한다면 서로 윈윈 전략서 필요에 따른 목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W

sky@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