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지지자들 의회 난입…한 사람 총에 맞아
상태바
트럼프 지지자들 의회 난입…한 사람 총에 맞아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1.01.07 07:0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연설에 이어 시위대 의회로 난입
바이든, "시위가 아니라 반란"
하원의장과 의원들 긴급 대피
사진=AP/뉴시스
사진=AP/뉴시스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민주주의의 상징인 미국의 헌정질서가 파괴되는 초유의 사건이 미국 의회에서 발생했다.

6일(현지시간) 친(親) 트럼프 대통령 시위대가 미국 워싱턴DC 의회의사당에 대거 난입했다.

로이터 퉁신은 상하원이 합동회의를 열어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확정하는 오후 1시에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 수천명이 의사당으로 난입해 소란을 피웠다고 전했다.

이 바람에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최종적으로 선포하려던 상하원 회의는 중단되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그리고 의원들이 급히 대피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위대가 의회로 행진하기에 앞서 백악관 앞에서 연설하면서 “대선불복을 포기하기 않을 것이며 절대 승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에 이어 시위대가 의회로 행진했다.

수백명의 지지자들이 바리케이드를 넘어 의사당 가까이로 진입했다. 경찰이 제지했지만 막지 못했다.

로이터는 난입에 성공한 사람들 중 일부는 상원 회의장의 의장석을 점거하고 “우리가 (대선에) 이겼다”고 고함쳤다고 전했다. 시위대는 바리케이드를 뒤집고 경찰과 충돌했으며 하원 회의장 문앞에서도 무장 대치가 이어졌다고 전했다.

바이든은 “시위대가 국회 의사당을 습격하고, 창문을 부수고, 사무실을 점령하고, 의회 홀을 침범하고, 정당하게 선출된 공무원의 안전을 위협한다”면서 “이건 시위가 아니라 반란이다”고 비난했다.

바이든은 트럼프가 국영 텔레비전에 출연해 “이 포위 공격의 종식을 요구할 것을 촉구하며 “나는 이 폭도들이 뒤로 물러나서 민주주의의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촉구한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경찰은 시위대 해산을 위해 최루가스와 후추 스프레이까지 동원했으나 역부족이었다. 뮤리얼 바우저 워싱턴DC 시장은 이날 오후 6시부터 통행금지를 내렸다.

펠로시 의장은 의회에 주방위군을 추가 지원해달라고 요청했으나 국방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올린 동영상에서 선거 사기에 대한 허위 주장을 반복했지만 시위자들에게 떠나라고 촉구했다. 그는 “지금 집에 가야하고 우리는 평화를 가져야한다”고 말했다.

비디오는 시위대가 창문을 깨고 경찰이 건물 안에 최루탄을 배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지역 언론은 한 사람이 총에 맞았다고 보도했다.

비평가들은 공화당 의원들의 노력을 미국 민주주의와 법치에 대한 공격과 입법 쿠데타 시도라고 불렀다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