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 에너지 솔루션 사업 박차
상태바
LG그룹, 에너지 솔루션 사업 박차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4.07.09 16:4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성장엔진 한 축으로 에너지 솔루션 사업 집중 육성
LG는 LED 스마트 조명을 계열사 사업장으로 확대키로 하고, 올해 안으로 LG화학 여수와 익산 사업장에도 설치할 계획이다. 사진 / LG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LG가 전 계열사들의 역량을 집중, 에너지 솔루션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LG는 차세대 성장엔진의 한 축으로 에너지 솔루션 사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라고 9일 밝혔다.

특히 에너지 솔루션 관련 최신 기술을 계열사 사업장에 우선적으로 구축해 기술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에너지 절감 효과도 거둔다는 전략이다.

LG화학은 현재 시험 가동중인 익산 사업장과 구축중인 오창 사업장의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이달 중 모두 가동한다.

이번 익산 사업장에 구축된 ESS는 공장(수용가)에 적용되는 단일 설비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23㎿h급. 오창 사업장은 7㎿h급 ESS로, 이로써 총 30㎿h의 대규모 ESS를 운용하게 된다. 30㎿h는 4인 가구 기준으로 2500세대가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
LG화학은 이번 ESS 구축으로 심야의 값싼 전기를 사용해 충전했다 전기 요금이 높은 낮 시간대에 충전한 전기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연간 약 13억원의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ESS를 활용해 여름철 전력 수급 불안정 상황에도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게 됐다.

특히 이번에 구축된 ESS에는 3㎿급 세계 최대 규모 PCS(전력변환장치)와 LG CNS의 EMS(에너지관리시스템)가 함께 구축돼 LG가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육성하고 있는 '에너지 솔루션 사업' 역량을 한층 강화했다는 평가다.

LG CNS는 지난해 9월부터 LG디스플레이 파주, 구미 사업장의 공장, 사무실 등의 53만개 형광등을 LED(발광다이오드) 스마트 조명으로 교체 중이다. 현재 약 90%의 공정률을 기록, 8월 말에 완료할 예정이다.

이 두 사업장에 구축되는 LED 조명 구축 사업은 국내 최대 규모로 현재 진행중인 공사 기간 동안에만 이미 약 36억원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됐다. 모든 형광등이 LED조명으로 교체 완료되면 연간 약 68억원의 전기료 절감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LG는 LED 스마트 조명을 계열사 사업장으로 확대키로 하고, 올해 안으로 LG화학 여수와 익산 사업장에도 설치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청주, 창원, 강서 사업장에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를 적용해 사업장 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지난달 BEMS를 적용한 청주 사업장은 2개월간의 시험 가동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계산한 결과, 약 3억원의 전기료 절감과 890톤의 탄소 배출 저감이 기대된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약 5억원을 투자해 약 1년 반 만에 투자비를 회수하는 것으로 경제성을 갖췄다는 평가다.

강서 사업장도 지난해 9월 BEMS를 도입, 빌딩 전체 전기료를 4.1% 절감해 지난해 말 서울시로부터 '그린 빌딩 대상' 우수 사례 표창을 받았다.

한편 LG는 이날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각 계열사 에너지, 환경 등 그린경영 담당임원 및 실무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LG 그린경영 포럼'을 처음으로 열었다.

이 포럼은 LG 각 계열사들이 에너지, 환경 분야의 이슈를 선행 파악하고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관련 대·내외 전문가를 초청, 강연 및 패널토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LG는 향후 이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그린경영과 관련된 사회 전문가들과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소통을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SW

pjy@economicpost.co.kr

Tag
#LG그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