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디에스랩글로벌 여승기 대표 “급변하는 AI시대, 기업을 위한 솔루션은…”
상태바
[인터뷰] 디에스랩글로벌 여승기 대표 “급변하는 AI시대, 기업을 위한 솔루션은…”
  • 오영주 기자
  • 승인 2021.04.20 16:3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AI), 코로나19로 더욱 확산 “인류사 큰 변화 가져올 것”
다양한 사례와 데이터 중요, 규모보다 분야별 전문 인력 살펴야

[시사주간=오영주 기자] 인공지능(AI)가 우리 삶에 더욱 밀접해지고 있다. 한때는 시리와 빅스비조차 생소했지만, 이제는 AI 교육콘텐츠, 스피커기반 돌봄시스템, 서빙로봇까지 우리 생활의 필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시장 규모 역시 꾸준히 성장세다. 세계 인공지능(AI)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연평균 38.4% 성장해 1840억 달러(약 204조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업들은 AI 기반 고품격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직면하고 있다. 점점 대중화되어 가는 AI 기반 서비스를 도입하지 못하면, 시대에 뒤떨어지는 기업처럼 보이거나, 서비스 품질이 떨어질 것으로 인식될까 봐 부담감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 대기업 및 관련 분야의 기업이 아닌 대다수는 AI에 대한 전문성 및 인프라의 부족으로 적합한 AI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든 실정이다. 

디에스랩글로벌 여승기 대표는 이러한 기업들에게 합리적인 고객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가 바라보는 인공지능(AI)의 미래는 생활의 동반자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모토로라 코리아, SK 하이닉스 등에서 근무하며 '올해의 가장 활동적인 엔지니어 상’을 수상하기도 한 여승기 대표를 만나, 4차 산업 시대의 거친 물결 속에서도 우뚝 선 기업이 되는 방법을 들어봤다.

사진=디에스랩글로벌 여승기 대표
사진=디에스랩글로벌 여승기 대표

1. 인공지능(AI)의 미래와 비전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이미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산업 패러다임이 주창된 지 5년째 접어들었습니다. 대중들도 점차 생활 속 인공지능과 다양한 데이터 알고리즘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활하고 있고, 기업들도 점차 인공지능 활용이 경영 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리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AI를 비롯한 자동화 시장의 성장과 적용 범위는 예상한 것보다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기에 업계의 미래와 비전을 매우 유망하게 보고 있으며, 현재의 시장 가치 추정치보다 더욱 큰 규모로 인류사에 큰 변화를 가져오리라 자신합니다. 

2. 인공지능(AI)이 생활 속 필수가 되어 가고 있지만, 대다수의 기업들은 해당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에 대한 솔루션이 있을까요?

이러한 상황 속 자신 있게 제시하는 것이 바로 ‘Click AI’라는 자사의 인공지능 개발 솔루션입니다. Click AI는 말 그대로 Click만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AI 모델을 개발하는 시스템입니다. 고객들에게 높아진 IT 개발자들의 인건비와 단기간에 확보하기 힘든 AI 관련 인프라 구축은 부담으로 다가오는데, 자사의 Click AI를 통하면 복잡한 시스템과 전문 지식 없이도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만 클릭해서 입력하는 것으로 실무에서 곧바로 활용 가능한 AI 모델을 제작합니다.

솔루션 도입 과정에서 고객의 추가 요청 사항 반영은 물론, 전반적인 AI 활용 방향과 추가적인 비즈니스 계획까지 함께 컨설팅해 드리며 의뢰 고객분들의 4차 산업화를 돕고 있습니다. 그 결과, Click AI는 2년이라는 단기간 내에 매출 10억 이상의 성과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추가로 자사의 Auto ML (자동화 데이터 학습 기술)의 경쟁력에 대한 자신감에 힘입어, 올해 초 Click AI 솔루션의 적용 범위 확장 및 정확도 향상을 위한 빅데이터 자동화 학습 툴인 ‘Labeling AI’를 출시했습니다. 현실 속 물체를 파악하고 구별하는 Labeling 기술을 바탕으로 Click AI와 연동해 솔루션 적용이 가능한 산업군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사는 고객들이 원하는 AI 모델을 제작 및 도입하는 과정 전반을 담당하는 AI 솔루션&컨설팅 업체로써, 새로운 사업 분야인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기존 기업들의 부족한 전문성과 인프라를 타겟으로 실효성 있는 인공지능 모델 도입에 앞장서 왔습니다. 그 결과 탄생한 인공지능 개발 솔루션 Click & Labeling AI가 합리적인 해결책이 될 것으로 자신합니다.

사진=새로운 솔루션 개발을 위해 회의중인 여승기 대표와 팀원들

3. AI 컨설팅을 의뢰할 때 중요하게 봐야 할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고객들이 인공지능 개발 솔루션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사에서는 갖추지 못한 전문 인력 및 인프라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확실하게 채워줘야, 고객사에서는 안심하고 자신의 전문 분야에만 주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당장 고객이 가진 데이터로 개발이 가능한 인공지능 중에 도입 가능한 것을 무작정 찾는 솔루션은 실효성이 떨어집니다. 고객의 니즈에 맞춰 필요한 인공지능 모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춰 기존의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해 작업해야 '비즈니스를 위한 AI 컨설팅'의 효과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규모만을 따지기 보다는 얼마나 제대로 된 전문 인력을 갖췄는지 살펴볼 것을 권합니다. 자사의 경우 서울대 석사, 텍사스대 석사, 노팅엄대 석사 등 본인의 분야에서 배움과 성장을 지속해온 전문가 및 높은 레벨의 컨설턴트들이 합류하고 있습니다. 처음 팀원을 모집할 때부터 각 파트별로 중심을 잡아 줄 핵심 인력을 선발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였는데 그 결과 지금과 같은 성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4. 올해 사업계획 및 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국내 고객 수요에 대한 자사의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해외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미 자사의 솔루션이 완벽한 영문 지원 기능을 갖추었고, 해외 업무에 친숙한 멤버들이 있기에 올 하반기 영어권 시장 진출도 염두하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기존 B2B 사업 형태에서 B2C 성격을 더하고자 어플리케이션‘Talk Note’의 출시도 앞두고 있습니다. 해당 어플은 이용자들의 통화 내역을 저장, 텍스트로 바꿔 제공하는 STT (Speech to Text) 기술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추후 자사의 알고리즘과 기술력을 더해 단순 음성 전환 어플에서 그치지 않고 팀 단위, 나아가 기업 체계에서도 적용 가능한 다양한 기능들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최종 사업 목표는 ‘디에스랩글로벌’을 글로벌한 AI 솔루션 및 컨설팅 기업으로 키워가는 것입니다. 10년 간 업계에서 쌓아온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아직 미지수로 가득한 AI 시장에 한 발 더 먼저 뛰어들어 AI 업계의 IBM과 맥킨지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SW

oy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