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의 '언론개혁', 주목받는 '한 마디'들
상태바
김의겸의 '언론개혁', 주목받는 '한 마디'들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1.07.16 13:5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지난 8일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ABC협회와의 정책적 활용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신문사 부수 인증 업무를 맡고 있지만 최근 부소조작 논란 등으로 물의를 일으켰고 정부의 권고 조치마저 이행하지 않자 결국 '활용 중단'이라는 카드를 꺼낸 것이다. "신뢰성 회복이 어렵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그리고 다음날 국회에서 ABC협회의 가입 조건을 없애는 것을 골자로 한 '지역신문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ABC협회가 사실상 사망선고를 받은 상황에서 허울뿐인 가입 조건을 없애고 지자체가 광고집행을 할 때 현실적인 열독률, 신뢰도, 영향력 등의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는 게 발의의 취지였다. 이를 대표발의한 이가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었다.

김진애 전 의원이 서울시장 출마를 이유로 사퇴하면서 지난 4월 의원직을 승계받은 김의겸 의원은 바로 "언론개혁은 저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밝혔다. 이후 그는 한 방송 인터뷰에서 보수 야당의 '김어준의 뉴스공장' 비판에 대해 "언론 지형이 기울어진 상황에서 그나마 조금이라도 균형을 잡아보려는 시도다. 이를 편향이라고 공격하는 것은 정치적 타겟"이라고 밝혔고 네이버, 다음 등 포털의 편향성을 지적하며 "정부 기금으로 새로운 뉴스 포털을 만들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그리고 지난 5월에는 "ABC협회가 문체부에 제출한 사무검사 권고사항 이행현황 보고서가 심각한 수준이다. ABC협회가 자정능력을 잃은 것 같다"며 ABC협회의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보고서에 부수조작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전혀 없고 내부고발을 '부끄러운 문화'라고 평가하는 등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이런 기관의 부수공사를 기준으로 막대한 정부광고비를 집행하는 것은 언어도단과 같다. 자정능력을 상실한 ABC 부수공사 결과를 정부광고 집행 근거규정에서 배제하는 법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이는 문체부의 '활용 중단' 발표로 이어졌다.

이뿐만이 아니라 김 의원은 지난 1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임명을 막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에 독대 요청을 하고 임명 전부터 사모펀드 관련 내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했고 윤 전 총장 부인인 김건희씨의 논문 의혹이 불거졌을 때는 "한마디로 허접스럽다. 윤 총장이 조국 가족에게 했던 철저한 조사를 윤 총장 스스로에게도 적용해주시길 바란다"고 지적하는 등 '윤석열 저격수'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지난 12일 YTN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MBC 취재진이 김건희씨 박사 논문 표절 의혹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경찰을 사칭한 것에 대해 "기자가 수사권이 없으니 경찰을 사칭한 것으로 보인다. 잘못된 일이기는 하지만 나이 든 기자들에게는 사실 굉장히 흔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취재윤리 위반'을 옹호했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김 의원은 "그 행위에 대해 말씀드렸던 부분이 부각된 것은 제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김의겸 의원은 한겨레 기자 출신으로 청와대 대변인을 역임했지만 '흑석동 투기 논란'으로 인해 대변인직에서 물러난 전력 때문에 야당으로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그런 그가 국회의원으로 돌아와 언론개혁과 윤 전 총장 비판을 앞세우면서 야권의 눈엣가시가 되고 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16일 열린 국회 문체위 법안소위에서는 MBC 앵커 출신인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김 의원의 발언을 이유로 김 의원을 소위에서 제외할 것을 주장했고 이에 김 의원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MBC 동료들이 힘들게 싸울 때 배 의원은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배 의원이 지적할 자격은 없다"고 맞섰다.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 등이 논의될 상황에서 그의 한 마디 한 마디가 점점 주목받는 중이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