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연준, 델타 코로나 변이에 촉각 곤두 세워
상태바
미연준, 델타 코로나 변이에 촉각 곤두 세워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1.07.26 06:4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일에 열리는 연준의 공개시장위원회 주목
CNN, 연준이 정책 변경 않을 것으로 예상
마이애미비치=AP
마이애미비치=AP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이미 물가 상승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미국연방준비은행(Fed, 연준)이 델타 코로나바이러스 변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이는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으며 전 세계 여행산업 등 경제적 타격을 지속시킬 것으로 우려된다. 변이로 인한 잠재적 피해에 대한 두려움은 지난주 투자자들을 주춤거리게 만들었다. 투자자들은 이미 인플레이션을 우려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주 수요일에 열리는 연준의 공개시장위원회에 눈길이 가고 있다. 연준은 오후 2시(동부 표준시)에 통화 정책을 발표한 후 2시 30분에 제롬 파월 의장이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CNN은 연준이 정책 변경을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대신 투자자들은 경기 회복의 힘과 연준이 경기 부양 프로그램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정책 입안자들이 인플레이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중요하다.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는 지난 6월, 13년 만에 가장 큰 0.9% 증가했다. 지난 12개월 동안 물가는 5.4% 상승해 약 13년 만에 연간 인플레이션이 가장 크게 상승했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완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일관되게 말했다. 그러나 일부 경제학자들은 연준이 물가 상승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금리 인상에 대비하여 올해 말부터 채권 매입을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중앙은행에 대한 압력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급증은 손상된 공급망이 정상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가격에 압력을 가할 수 있다. 동시에 회복세를 막아 수요를 낮추고 가격에 대한 압력을 낮출 수 있다.

델타 변이가 크게 퍼지고 있는 영국 일부 지역의 슈퍼마켓은 지난주 일부 제품이 품절됐으며 일부 주유소는 제품이 고갈됐다.

보험사 오일러 에르메스(Euler Hermes)의 댄 노스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델타 변이는 다른 선진국과 중국을 다시 폐쇄할 수 있다. 이는 이미 분열된 공급망을 혼란에 빠뜨려 경제 성장에 또 다른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그러나 미국 내 소수의 산업에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광범위한 봉쇄 조치가 다시 시행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른 사람들은 대면교육 재개를 지연시켜 일자리 회복을 방해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IHS 마킷은 올해 세계 성장률 전망을 5.8%로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동시에 미국 성장률 전망을 7.4%에서 6.6%로 낮췄는데, 이는 주로 5월 소비자 및 기업 지출 감소 때문이다.

IHS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연준이 올해 말 자산 매입을 줄이고 2023년에는 연방기금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