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북 러 대사관, 대사 등 딸랑 2명만 남았다
상태바
주북 러 대사관, 대사 등 딸랑 2명만 남았다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1.11.25 14:4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양역 환송 영상 페이스북에 게시
유럽연합 외교관은 전원 본국 귀환
이달 중 국경개방 기대불구 무소식
북한 주재 러시아대사관 직원들이 열차를 타고 떠나고 있다. 사진=북한 주재 러시아대사관 페이스북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에 주재하던 유럽연합(EU) 국가의 외교관이 전원 본국으로 귀환한 데 이어 러시아대사관에서도 직원 10여 명이 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주재 러시아대사관이 운영하는 페이스북은 24일 오전 9시 평양역에서 기차에 오른 대사관 직원들을 환송하는 영상을 실었다.

열차에 탄 러시아 대사관 직원들과 승강장에서 이들을 배웅하는 직원들이 서로 손을 흔들며 작별 인사를 하는 32초 분량의 영상이 게시됐다.

이와 관련 미국의 북한 전문 뉴스사이트 NK뉴스는 러시아 대사관 직원 10여 명이 이날 열차편으로 귀환했고, 평양의 러시아 대사관에는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북한 주재 대사를 포함해 2명의 외교관만이 남게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러시아 대사관 직원과 가족 90여 명이 지난 7월에 귀환했다고 덧붙였다.

NK뉴스는 2009년 4월부터 평양에서 근무해 온 이스마일 아흐마드 무함마드 하산 팔레스타인 대사도 곧 북한을 떠날 예정이라면서 북한에는 중국, 쿠바, 이집트, 라오스, 몽골리아, 러시아, 시리아, 베트남의 외교관들만 남게 된다고 밝혔다.

북한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지난해 1월부터 국경봉쇄 조치를 시행하면서 대사관 운영이 어렵게 되자 많은 국가가 연달아 공관을 폐쇄하고 본국으로 돌아갔다. 유럽 국가들의 경우 지난 10월 문을 닫은 북한 주재 루마니아 대사관을 끝으로 모든 유럽연합 국가들은 공관 문을 닫고 북한에서 전원 철수했다.

이달 중 국경을 개방할 것이란 소문은 무성하지만 아직까지 관련 동향은 파악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