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 위협에 개입, 지준율 0.5%포인트 인하
상태바
중국, 시장 위협에 개입, 지준율 0.5%포인트 인하
  • 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 승인 2021.12.08 06:0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성 확보가 내년에 최우선 과제가 될 것”
부동산과 기업 등에 대한 규제 완화 가능성 시사
베이징=AP
베이징=AP

[시사주간=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중국이 경기 회복에 대한 위협을 피하기 위해 자금을 투입하기 시작했다. 헝다그룹 등의 파산 위기에 발벗고 나선 것이다.

중국 인민은행(People's Bank of China)은 7일, 오는 15일부터 대부분의 은행에 대한 지급준비율을 0.5%포인트 인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은행이 지급준비금을 유지해야 하는 금액을 줄이는 이 조치는 약 1조 2000억 달러의 유동성이 생긴다.

시진핑 주석이 의장을 맡은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성명에서 “안정성 확보가 내년에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지면 곧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할 수도 있다.

중국 경제 책임자인 래리 후는 이 성명서가 ‘안정이 최우선 순위’라는 문구를 사용한 것을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최고 지도자들은 잠재적인 불안정성의 위험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중국의 경제 회복에 개입하는 데 매우 신중했다. 2020년 초 이후로 국가의 기준 대출 금리를 인하하지 않았으며 경기 부양책으로 넘쳐나는 것을 자제했다.

그러나 중국은 올해 전력 부족, 배송 지연 및 부동산 위기를 포함하여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시장에서는 국가의 대규모 단속이 기술 기업과 기타 민간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규제를 강화할 것임을 시사했던 정치국 회의는 이번에는 규제 강화에서 성장 지원으로 전환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했다.

분석가들은 헝다그룹의 붕괴가 GDP의 30%를 차지하는 중국의 부동산 부문에 파급 효과를 미칠 수 있다고 오랫동안 우려해 왔다.

중국 공산당은 그동안 부동산 부문에서 과도한 차입과 업자들의 투기 등을 강력하게 단속해 왔다. 2017년 시진핑은 "주택은 살기 위한 것이지 투기를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7일 정치국은 국가가 미래에 "합리적인 주택 수요"를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이는 중앙은행의 비율 인하와 함께 정책이 자산에 대해 더 완화적으로 바뀔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평했다. SW

psj@economicpost.co.kr

Tag
#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