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미접종' 조코비치의 굴욕
상태바
'백신 미접종' 조코비치의 굴욕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2.01.17 07:3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박 조코비치. (사진=AP/뉴시스)
노박 조코비치. 사진=AP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호주 오픈 4회 연속 우승을 노리던 남자 테니스 세계 랭킹 1위 노박 조코비치가 '백신 거부'로 호주에 올 수 없게 된 것은 물론 3년간 입국 금지가 되면서 사실상 호주오픈에서 그를 볼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기에 당연히 대회 참가를 할 수 없다는 테니스인들의 지적도 있지만 '정치적 희생양'이라는 옹호론이 나오는 등 조코비치의 불참은 호주오픈의 큰 변수가 되고 있다. 

지난 5일(이하 현지시간) 조코비치는 호주오픈 참가를 위해 호주공항에 도착했다가 비자 취소로 인해 추방됐다. 그는 호주오픈테니스 참가자에 대한 백신 접종 의무를 면제받아 호주로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입국 과정에서 엄정한 백신 규제를 통과하지 못하고 비자가 취소되면서 멜버른에 있는 임시 구금시설에 머물러야 했다. 

그가 그동안 코로나 백신 접종과 접종 의무화에 반대하는 등 대표적인 '백신 반대론자'라는 점  때문에 많은 이들이 조코비치를 비난하고 나섰다. 호주의 테니스 선수 닉 키리오스는 "난 어머니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백신을 맞았다. 조코비치는 우리 시대 가장 위대한 챔피언이기는 하지만 그 역시 사람에 불과하다. 그는 더 잘해야한다"고 했고 한때 조코비치의 코치였던 '전설' 보리스 베커는 "가족처럼 여기고 있는 조코비치지만 이번엔 그의 입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특히 조코비치가 지난해 12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도 격리 의무를 어기고 기자와 인터뷰를 한 것을 시인하면서 파장이 더 커졌다. 조코비치는 이에 대해 "잘못된 판단"이라고 시인했으며 호주 입국 서류 작성 때도 세르비아와 스페인을 방문했음에도 '2주간 여행을 간 적이 없다'고 기재한 것에 대해서는 "매니저의 실수였다. 고의 없는 실수지만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후 호주 법원이 10일 호주 법원의 비자 취소를 무효화하면서 조코비치의 출전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지만 정부는 다시 그의 입국 비자를 취소했다. 그의 입국 비자를 다시 취소한 알렉스 호크 호주 이민부 장관은 "보건 및 상식에 의거해 취소했고 그것이 공중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밝혔고 스콧 모리슨 총리는 "호주인들은 팬데믹 동안 큰 희생을 치렀고 그 희생이 헛되지 않게 보호받기를 원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옳은 일이다. 오늘 이민장관은 그 일을 했다"며 장관의 결정을 옹호했다.

조코비치는 다시 항소했지만 16일 호주 연방 법원은 만장일치로 항소를 기각했다. 결국 조코비치는 17일 개막하는 호주오픈 출전이 불발됐고 곧 추방 결정이 내려졌다. 추방 결정이 내려지면 그는 3년간 호주 입국이 금지된다. 즉 3년간 호주오픈 출전이 금지되는 것이다.

조코비치는 호주오픈에서 무려 9번의 우승을 차지했고 특히 지난 2019년부터 대회 3연패를 차지하며 올해도 강력한 우승 후보로 떠올랐다. 하지만 백신 거부와 호주의 엄격한 방역 수칙에 막히면서 호주오픈 10회 우승의 꿈을 접어야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 3년 후가 되면 그는 38세가 된다.

하지만 이에 대해 조코비치의 부친은 한 인터뷰에서 "호주와 서방이 조코비치가 세르비아인이라는 이유로 부당한 대우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고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은 그의 입국이 취소되자 "메이저 대회 20승에 빛나는 선수를 '학대'했다"고 강하게 비판하며 주세르비아 호주 대사에게 항의를 했지만 무용지물이 됐다.

한편으로는 이번 조코비치의 추방이 5월에 열리는 호주 총선을 겨냥한 결정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영국 BBC는 "모리슨 총리는 당초 조코비치의 백신 면제 결정을 지지했지만 국민 여론이 좋지 않자 입장을 바꿨다"면서 방역 실패로 코너에 몰린 모리슨 총리가 조코비치를 희생양으로 삼은 것"이라고 보도했다.

호주 정부는 '위드 코로나'를 선언하기는 했지만 최근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7만명이 넘어가며 의료체계 붕괴가 우려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 초기부터 '국경봉쇄'로 외국인의 입국을 차단했지만 오히려 자국의 휴가철을 망친 사례도 나와 총선을 앞두고 여당이 불리해 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는 상황이다. 장관의 재량권이 있다고 하지만 무효가 된 비자 취소를 다시 강행한 것은 '무리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는 이들과 백신을 반대하는 이들 가운데서 조코비치는 극과 극의 반응을 얻고 있다. 이래저래 세계적인 선수도 결국 한 순간에 불명예를 얻게 되는 것이 코로나를 맞은 세계의 한 풍경이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