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한반도 평화에 영향” vs 尹 “종전선언 집착 말라”
상태바
李 “한반도 평화에 영향” vs 尹 “종전선언 집착 말라”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02.25 08:1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대선 후보들 우려 목소리
이- “지역 분쟁 넘어 새로운 냉전상황 초래”
윤- “힘 뒷받침되지 않은 평화 의미가 없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여야 대선 후보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개시한 데 대해 일제히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유감을 표명했다.

이 후보는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민주당 긴급 안보·경제 연석회의를 개최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의 주권은 반드시 존중돼야 한다관련국이 긴급히 대화에 나서 평화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끝까지 다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 후보는 곡물가격 상승 같은 식량안보에 미칠 영향도 철저히 대비해 달라경제제재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우리 수출입 기업의 애로 현황을 파악하고 긴급자금 대출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을 비롯한 서방 진영과 러시아 간의 신냉전이 현실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그는 이번 사태는 지역 분쟁을 넘어서 새로운 냉전 상황을 초래할 수 있어 더 우려스럽다신냉전 구도는 한반도 평화 체제에도 영향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우크라이나 사태는) 강대국에 둘러싸인 우리에게도 생생하게 교훈이 되는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종전선언 정책을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날 당 인사들과 긴급회의를 열고 러시아의 군사 행동은 국제법에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며 우리의 동맹국인 미국을 비롯해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등 자유주의 국가들과 이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협력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했다. 윤 후보는 국제 외교 안보 현실은 냉혹하다. 단지 지구 반대편 나라의 비극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강대국에 둘러싸인 우리에게도 생생하게 교훈이 되는 일임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도 냉정한 선택을 해야 한다말로만 외치는 종전 선언과 평화 협정이 결코 한반도의 평화를 보장해주지 않는다. 힘이 뒷받침되지 않은 평화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더 나아가 정부는 종전 선언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한미동맹과 국제사회와 공고한 협력을 바탕으로 북의 도발을 막고, 한반도를 안정화시킬 실질적인 외교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유감스럽게도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며 국제사회의 대() 러시아 제재 조치에 동참할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고 무력사용은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 보존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국가간의 어떠한 갈등도 전쟁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