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또 탄도미사일 쏜 듯...올해 들어 8번째
상태바
北, 또 탄도미사일 쏜 듯...올해 들어 8번째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02.28 07:3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당국, 사거리·고도·속도 등 제원 분석 중
지난달 30일 자강도서 IRBM 이후 한 달만
북한은 27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은 27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한 달 만에 미사일 발사를 재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7북한이 동쪽 방향으로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탄도미사일이 탐지된 경우 이를 신속하게 언론에 공지해 온 것에 비춰볼 때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군 당국은 사거리와 고도, 속도 등 세부 제원을 분석 중이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올해 들어 8번째로 지난달 30일 자강도에서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1발을 발사한 이후 한 달 만이다.

북한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폐막 후 예정된 도발을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15일과 11일 자강도 일대에서 극초음속 미사일주장 탄도미사일을 연속 발사했고, 같은 달 14일엔 평안북도 피현 철로 위 열차에서 KN-23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쐈다.

또 같은 달 17일 평양 순안비행장에선 북한판 에이태킴스(ATACMS)로 불리는 KN-24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쐈고, 25일에는 동해상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27일 함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2발을 발사한지 사흘 만에 추가 도발을 했다. 사흘 뒤 30일엔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고, 한 달 만에 탄도미사일 도발을 재개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