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커피 한잔, 사망위험 25% ↓
상태바
하루 커피 한잔, 사망위험 25% ↓
  • 이민정 기자
  • 승인 2022.12.30 09:4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이정은 교수팀, 성인 19만명 이상 10년간 추적
"클로로젠산·카페인 등 항산화·항염증 성분 영향 추정"
"하루 커피 1∼3잔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률 47% 낮춰"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시사주간=이민정 기자] 하루 커피 한 잔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심혈관 질환·호흡기 질환·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의 사망위험을 25%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와 질병관리청의 한국인 유전체 역학조사(KoGES)자료를 근거로, 19만명 이상의 한국인을 10년 가까이 추적·관찰한 결과다.

30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이정은 교수팀(제1 저자 조현정)이 국민건강영양조사와 한국인 유전체 역학조사에 참여한 19만2222명을 대상으로 커피 섭취와 각종 질병 사망률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교수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자(3만7281명)를 평균 7.7년, 유전체 역학조사 참여자(15만4941명)를 평균 9.7년간 추적했다. 이 기간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자 중 1473명, 유전체 역학조사 참여자 중 4584명 등 모두 6057명이 숨졌다.

 이 교수팀은 이들의 사망과 커피 섭취량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커피 섭취는 심장병·호흡기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의 사망률을 낮추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커피를 하루 한 잔 마시는 것만으로도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다양한 질환의 사망률이 25% 낮아졌다. 커피를 하루 1∼3잔을 마시면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심혈관질환·호흡기 질환·당뇨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각각 20%, 32%, 47% 감소했다. 우리나라 성인 대상 코호트(동일집단) 분석에서 커피를 적당히 마시는 것이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음을 발견한 셈이다.

 이 교수팀은 “커피가 왜 사망률을 낮추는지는 아직 불분명하다”며 “커피에 들어있는 클로로젠산·카페인·트리고넬린·멜라노이딘 등 생리활성물질이 항산화와 항염증 효과를 내고, 혈당 수치를 개선하는 것이 사망률 감소의 비결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양학 분야 국제 학술지 '인터내셔날 저널 오브 푸드 사이언시스 앤 뉴트리션(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Sciences and Nutrition)' 최근호에 실렸다. SW

lm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