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매직,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생활구독 영역 넓힌다
상태바
SK매직,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생활구독 영역 넓힌다
  • 이보배 기자
  • 승인 2023.01.03 07:1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非가전 렌털까지 사업 확장…'생활구독' 전략 강화
'매직플러스' 상표권 등록…가구까지 렌털로 제공

SK매직은 1985년 창립 이래 차별화된 기술력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생활가전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 왔다. 확고한 사업 기반을 확보한 '가전사업'과 미래 성장을 이끄는 '렌털사업'을 중심으로 업계 리딩컴퍼니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SK매직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New BM(Biz Model), 제품,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글로벌 등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발굴해 더 강력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비가전 렌털까지 사업 확장을 위한 SK매직의 '생활구독' 캠페인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

SK매직이 신세계까사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렌털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에 나섰다. 이를 통해 소파, 거실장, 침대 프레임 등을 선보이는 한편, 고객에게 가전과 가구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맞춤형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는 계획이다. 사진=SK매직
SK매직이 신세계까사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가전과 가구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맞춤형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는 계획이다. 사진=SK매직

[시사주간=이보배 기자] SK매직은 지난해 4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은 무엇이든 구독 상품으로 제공해 고객 접점을 강화하겠다며 '생활구독 기업'으로 브랜딩을 선언했다.

여기에는 고객이 추구하는 편리, 건강, 친환경적인 가치를 고객이 원하는 보다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가전 렌털 기업을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구독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SK매직의 의지가 담겼다.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일시불 구매, 렌털, 멤버십 등 어떠한 방식이든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생활구독'의 핵심이다.

2020년 업계 최초로 식기세척기, 세제 정기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 SK매직은 현재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필터 등 구독 품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보다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2021년 삼성전자와 협업을 통해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의류 건조기 등 가전 세척 및 관리 등 전문적인 방문 관리 서비스를 결합한 '스페셜 렌털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샤워기 필터·부속품군 '매직플러스' 상표권 등록

SK매직은 최근 특허청에 샤워기 필터와 부속품군으로 '매직플러스' 상표권 등록을 마쳤다. 새해 상반기 사업 개시가 유력한 가운데 가전에 이어 비가전 렌털까지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는 복안이다.

최근 노후화된 수도관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마시는 물뿐 아니라 피부에 닿는 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와 함께 샤워기, 싱크대, 세면대 등에 이물질을 걸러내는 수전 필터 판매도 늘어나는 추세다.

SK매직은 가전사업에서 축적한 필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 비가전 영역에 적용해 신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SK매직은 지난해 4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은 무엇이든 구독 상품으로 제공해 고객 접점을 강화하겠다며 '생활구독 기업'으로 브랜딩을 선언했다. 사진=SK매직
SK매직은 지난해 4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은 무엇이든 구독 상품으로 제공해 고객 접점을 강화하겠다며 '생활구독 기업'으로 브랜딩을 선언했다. 사진=SK매직

특히, 샤워기 필터는 특별한 기술력이 요구되지 않아 시장 진입장벽이 낮은 축에 속하는 데 SK매직은 이물질을 걸러내는 필터 기능에 피부 보호를 위한 비타민 함유 기능을 탑재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SK매직이 샤워기 필터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렌털 품목 확대를 통한 '생활구독' 전략 강화에 있다. 렌털시장 포화로 인한 성장세 둔화 속에서 품목 다변화로 신규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SK매직은 생활구독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가전에서 나아가 비가전 렌털까지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워커힐과 손잡고 매트리스를 출시하고, 밀키트 정기구독을 시작하는 등 렌털 제품군을 확대했다.

◇신세계까사와 MOU, 가구까지 렌털로 제공
·
앞서 지난달 29일에는 신세계까사와 협력해 생활구독 영역을 확대, 매트리스에 이어 가구 렌털 서비스를 본격화했다.

소파, 거실장, 침대 프레임 등을 선보이는 한편, 고객에게 가전과 가구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맞춤형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가구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진 신세계까사는 소파, 거실장, 침대 프레임 등 프리미엄 디자인 가구를 SK매직 상품과 함께 렌털 방식으로 제공하고, SK매직은 렌탈 사업에 대한 노하우와 유통 인프라를 바탕으로 판매 채널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협력해 렌털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월 SK매직은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 라이프 큐레이션 컴퍼니(Home Life Curation Company)'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건강, 편리, 친환경을 주요 가치로 신규 BM(Business Model)을 발굴해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렌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SK매직은 지난해 매출 1조775억원, 영업이익 713억원을 기록해 2020년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한 이후, 2년 연속 '1조 클럽' 타이틀을 수성했다. 사진=SK매직
SK매직은 지난해 매출 1조775억원, 영업이익 713억원을 기록해 2020년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한 이후, 2년 연속 '1조 클럽' 타이틀을 수성했다. 사진=SK매직

앞서 2021년 SK매직은 비스포크, 그랑데 등 삼성전자 가전과 SK매직의 방문 관리 서비스 '안심OK서비스'를 결합한 신개념 가전 렌털 서비스 '스페셜 렌털 서비스(Special Rental Services)'를 선보여 월평균 2000대 이상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지난해에도 필립스생활가전코리아와 협업을 통해 커피머신 '라떼고(LatteGo)' 스페셜 렌털 서비스를 선보이며 차별화된 렌털 서비스를 선보였고, 최근에는 침대 렌털 및 매트리스 케어 서비스를 선보이는가 하면 식기세척기 세제, 정수기·공기청정기 필터, 커피 원두, 밀키트에 이르기까지 생활구독 사업 영역을 빠른 속도로 넓혀나가고 있다.

SK매직은 앞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 라이프 큐레이션 컴퍼니(Home Life Curation Company)'를 지향하는 구독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보다 다양한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SK매직은 친환경 전략도 강화하고 있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가치 창출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친환경 제품 개발, 리퍼브 제품 판매 등 다각도의 친환경 사업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그 결과, SK매직은 친환경 제품 개발에 앞장서는 점을 인정받아 '2021 한국의 경영대상' 최고 혁신 실천 부문에서 '한국의 친환경 경영 리더'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SK매직은 지난해 매출 1조775억원, 영업이익 713억원을 기록해 2020년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한 이후, 2년 연속 '1조 클럽' 타이틀을 수성했다. SK매직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반사이익을 누린 결과다. SW

lbb@economicpost.co.kr

Tag
#SK매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