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이재명 진술서 조사 갈음'에 "영리한 묘수"
상태바
조응천, '이재명 진술서 조사 갈음'에 "영리한 묘수"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3.01.31 11:4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소환 응한 것에 대해서 긍정평가
"분란의 소지 잠재우는 묘수로 판단"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0월 21일 오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제주도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0월 21일 오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제주도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1일 이재명 당 대표가 검찰의 2차 소환에 응한 것에 대해 "이 대표가 여러 분란의 소지를 사전에 잠재우는 묘수로 판단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진술서로 조사를 갈음한 것에 대해선 '영리한 묘수'라고 평가했다.

조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이 대표가) 법리에 따라 정해지는, 사법적인 판단에 좌우되는 싸움이 아니고 국민 여론에 좌우되는 정치싸움에 향방이 갈려진다고 생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 본인으로서도 '검찰이 하라는 대로 다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제수사를 하려고 한다. 이거야 말로 부당한 탄압 아니냐'는 명분을 얻을 수가 있는 것"이라며 "당내 여러 분란의 소지를 사전에 잠재울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묘수라고 보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라고 했다.

조 의원은 이 대표가 앞선 조사들에서 서면 진술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서는 "상당히 영리한 수"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구체적으로 "진술거부에는 해당되지 않으면서 검찰의 수는 다 꿰뚫어보겠다(는 것)"이라며 "도대체 뭘 가지고 나한테 계속하는지 당신들이 갖고 있는 무기는 내가 파악을 하는데 나는 내 패는 까 보이지 않겠다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조 의원은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이 대표의 방북 등을 위해 북한에 돈을 건넸다고 진술했다고 알려진 것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사정이 과연 부합하냐"며 의문을 표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