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다 김일성 초상화 가리킨 임산부···北 공개처형 
상태바
춤추다 김일성 초상화 가리킨 임산부···北 공개처형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3.31 07:5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2023 북한인권보고서 발간
한국 영상물-화장품 팔았다고 총살
尹대통령, 北 인권실상 널리알려야
북한 김씨 3부자 초상화가 나란히 걸려 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 김씨 3부자 초상화가 나란히 걸려 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에서 한국 화장품을 팔거나 성경을 소지했다는 이유로 주민을 공개처형 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중에는 춤추다 김일성 초상화를 손가락으로 가리켰다는 이유로 처형당한 임산부도 포함돼 있다.

통일부는 31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2023 북한인권보고서’를 발간한다. 정부는 북한인권법이 제정된 이듬해인 2017년부터 매년 북한인권보고서를 발간해 왔으나 일반에 공개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북한 인권의 실상을 낱낱이 알리도록 지시한 뒤 곧바로 보고서를 공개하기로 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29~30일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와 현재 진행 중인 유엔인권이사회를 계기로 북한 인권 실상이 국제사회에 널리 공개되기를 기대한다”며 “통일부뿐만 아니라 교육부 등을 포함한 정부 각 부처는 이번 보고서 발간을 계기로 북한 인권 실상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가르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보고서는 2017년 이후 북한의 인권실태를 진술한 북한이탈주민 508명의 증언을 중심으로 작성됐다. 총 445쪽 분량인 보고서는 △시민적·정치적 권리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 △취약계층 △특별사안(정치범수용소·국군포로·납북자·이산가족) 등 크게 4개 장으로 구성됐다.

보고서는 먼저 “북한에서는 공권력에 의한 자의적 생명박탈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즉결처형, 공개처형, 비밀처형 등의 사례와 증언이 지속적으로 수집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자의적 생명박탈 사례를 보면 2018년 평안남도 평성시에서 열린 공개재판에서는 성경을 소지하고 기독교를 전파했다는 이유로 사형을 선고받고, 곧바로 공개 총살된 주민이 목격됐다. 

또 한국 관련 영상이나 물품을 제공·판매했다가 적발돼 사형된 경우도 다수였다. 2020년 양강도에서 한 남성이 중국에서 한국 영상물을 유입해 여러 명의 북한 주민들에게 유포한 행위로 공개총살됐고, 2018년에는 평안남도 평성시 시장 뒷골목에서 하이힐, 화장품 등 한국 제품을 몰래 팔다가 체포된 사람들이 사형을 선고받고 공개 총살됐다. 

2017년 양강도에서는 한 남성이 한국드라마를 시청하고 이를 유포한 행위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2015년에는 강원도 원산시에서 16~17세 아동 6명이 한국 영상물을 시청하고 아편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사형을 선고받고 곧바로 총살되는 일도 있었다. 

이밖에도 2017년에는 임신 6개월인 여성이 집에서 춤을 추고 있는 동영상이 시중에 유포됐는데, 춤을 추는 중에 손가락으로 김일성의 초상화를 가리키는 동작이 문제가 돼 공개 처형됐다.

통일부는 이번 보고서가 북한인권 분야의 공신력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으로 배포하고 영문판 발간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발간사에서 “보고서 발간은 우리 정부가 북한 인권의 실질적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의지의 결과물”이라며 “지연되고 있는 북한인권재단이 출범하고, 북한인권법이 하루속히 정상적으로 이행되는 토대가 되기를 바라고, 북한 당국의 의미 있는 태도 변화와 책임 있는 행동을 이끌어내는 데 의미 있는 역할을 해내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