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의혹' 송영길을 향한 화살
상태바
'돈봉투 의혹' 송영길을 향한 화살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3.04.18 11:2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10억 원대 금품수수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던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번져가고 있다. 그리고 그 의혹은 당시 당 대표였던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로 향하고 있다.

지난 14일 검찰은 당시 송영길 캠프에서 활동했던 윤관석, 이성만 의원 등의 압수수색 영장을 통해 경선 과정에서 9400만원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0~20명에게 전달됐다고 밝혔다. 이 영장에는 두 의원과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 등 9명이 피의자로 적시됐다.

의혹이 제기되자 송 전 대표는 언론을 통해 "전혀 사실무근이며 정치적 수사를 재개한다는 의혹이 크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검찰이 이미 수개월 전 녹취파일을 확보했는데 문제가 있다면 그 때 수사를 했어야한다. 2년 전 선거, 선거법 공소시효 6개월이 다 지난 시안을 꺼내는 것은 국정난맥으로 민심이 이반되니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정치적 수사를 재개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15일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내부 논의를 거쳐 적당한 기구를 정해 다음주에 진상 규명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내에서 당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지도부 차원에서 조사에 나서는 것으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여당인 국민의힘은 '셀프 조사'라며 민주당을 '더불어돈봉투당'이라고 표현하는 등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리고 17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현재 프랑스 파리에 체류 중인 송 전 대표의 귀국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확인된 사실관계에 따라 그의 상응하는 책임과 조치를 다할 것"이라면서 "당이 사실을 규명하기에는 한계가 뚜렷하다. 정치적 고려가 제외된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수사기관에 요청한다"고 전했다.

이 전날인 16일 이재명 대표와 송영길 전 대표가 전화 통화를 했고 귀국 요청 등에 관련된 대화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들이 전날 통화를 한 것을 인정하면서 "당의 방침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당초 자체 조사에 나선다는 기존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 검찰 수사에 맡기는 것으로 당론을 정했고 송 전 대표의 귀국도 요청하고 있다. 당시 전당대회에서 선거관리위원장을 맡았던 이상민 의원은 1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 문제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온정주의에 젖거나 엉거주춤하면 그냥 주저앉는다"라며 송 전 대표의 귀국을 촉구하기도 했다.

'돈봉투 의혹'이 불거진 2021년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전 대표는 불과 0.59% 차이로 친문계의 지지를 받았던 홍영표 의원을 제치고 당 대표가 됐다. 당시 송 전 대표는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서 밀렸으나 전국대의원 투표, 일반당원 여론조사에서 앞서며 간신히 당 대표직을 차지했다.

이후 2022년 대선을 이끌었지만 0.73% 차이로 패배하면서 민주당은 야당이 됐고 6.1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나섰지만 오세훈 후보에게 패했다. 그는 후보로 나서면서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직을 사퇴했고 이 곳에서 같은 날 열린 보궐선거에서 이재명 현 대표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정치적 수사'라고 날을 내세웠던 민주당이지만 사안의 중대함이 있기에 우선은 검찰 수사를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이제 송 전 대표가 어떤 입장을 밝힐 지에 주목하고 있다. 의혹의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는 송영길 전 대표의 행보, 발언이 향후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되고 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