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 앞둔 김재원·태영호, '정치적 해법'과 '정치적 셈법'
상태바
징계 앞둔 김재원·태영호, '정치적 해법'과 '정치적 셈법'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3.05.09 07:3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원(왼쪽) 최고위원과 태영호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김재원(왼쪽) 최고위원과 태영호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내년 총선 공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민의힘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의 징계가 미루어졌다. 국민의힘 윤리위가 '정치적 해법'을 거론하면서 자진사퇴 등의 변수를 예상하게 했지만 결국 여당의 '정치적 셈법'으로 결말이 지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5·18 헌법 수록 반대', '전광훈 목사의 우파 통일', '4·3기념일은 급이 낮다' 등 발언으로 논란의 중심이 됐고 태영호 최고위원은 '제주 4·3사건 김일성 지시설' ,'JMS민주당' 발언에 이어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자신에게 공천문제를 거론하며 정부의 외교정책을 잘 옹호해달라고 했다'는 내용의 '공천 녹취록' 사건이 나오면서 파문을 일으켰다. 

이로 인해 두 최고위원에게 중징계가 내려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고 이들이 만약 당원권 정지 1년 이상의 징계를 받게 될 경우 내년 총선 공천은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자진사퇴 가능성이 언급됐지만 두 사람 모두 '사퇴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8일 윤리위 심사를 앞두고 김재원 최고위원은 "성실히 소명해 판단을 받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역 당원들의 '징계 반대 성명'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당원과 일반 국민들이 서명을 한 것으로 저는 개입하지 않았다"고 했고 반대 서명 결과를 자신의 SNS에 올린 것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당원에 한정해 서명을 받은 것이 아니라고 해서 그 부분을 바로잡기 위해 당원과 일반국민이 서명했다고 바로 잡은 것"이라고 밝혔다.

태영호 최고위원은 녹취록 유출과 관련해 "이진복 수석이 공천이나 최고위 등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없다. 모든 것을 걸겠다'고 밝혔고 자진사퇴 가능성에 대해서는 "사퇴한다면 윤리위에 오기 전에 밝혔을 것"이라며 사퇴설을 일축했다.

결국 이날 저녁 윤리위는 '추가 사실 확인'을 이유로 징계 결정을 10일로 늦췄다. 황정근 윤리위원장은 "소명 절차를 거쳐 징계 사유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사실관계를 좀 더 밝힐 부분이 있다. 사실관계를 확정하지 않으면 징계 수위를 정하는 데 애로가 있기에 확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고위원 사퇴 시 양형에 반영되느냐'라는 질문에 "만약 정치적 해법이 등장하면 그에 따른 징계 수위는 여러분이 예상하는 바와 같을 것"이라고 말해 자진사퇴시 징계 수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넌지시 암시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징계 결정을 미룬 것이 사실상 자진사퇴를 종용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지만 이들 모두 소명에 집중하고 있고 사퇴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어떤 결과가 나와도 결국 여당의 '정치적 셈법'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실제로 두 최고위원이 징계를 받을 경우 지도부의 공석이 생기면서 김기현 지도부의 위상이 흔들릴 가능성이 크다. 당원권 징계가 의결되면 이 두 자리는 당원권 정지가 만료될 때까지 공석이 되며 이는 곧 당내의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지지율 하락과 더불어 중도 이탈이 더 가속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외의 '강수'가 나올 수 있다는 예측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들이 징계를 받아도 가처분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반감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8일 자신의 SNS를 통해 "두 최고위원이 (징계를 받으면) 막무가내로 가처분을 할텐데 그게 겁나 징계를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 살피고 엿보다가 또 흐지부지 되는 거 아니냐"라며 김기현 지도부를 비판했다.

징계에 대한 의견도 각각 다르다. 윤상현 의원은 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중징계면 이들은 내년 선거에 나가지 못한다. 가슴아픈 대목"이라며 "총선에 출마할 수 있는 퇴로를 열어주는 해법을 생각하면 그것도 하나의 방안이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반면 하태경 의원은 같은 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태영호 최고위원의 녹취록 파문을 언급하며 "없는 이야기를 사실상 지어낸 게 밖으로 유출됐다. 중징계는 불가피한 것이 아니냐"라고 말했다.

총선을 1년 앞두고 지지율이 하락하기 시작한 여당은 이번 징계를 통해 반등의 기회를 살피고 있다. 하지만 지도부의 공백과 더불어 보수층 지지자들을 살펴야하는 국민의힘의 입장에서 징계를 내리기가 쉬운 일은 아닌 것도 사실이다. 어떤 결과가 나와도 결국 '셈법'에 불과하다고 보는 가장 큰 이유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