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당 돈봉투 의혹' 강래구 구속 연장
상태바
검찰, '민주당 돈봉투 의혹' 강래구 구속 연장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3.05.17 09:3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까지 연장…다음 주 기소할 듯
돈봉투 자금 출처·전달 과정 규명 중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두번째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두번째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의 구속기간이 연장됐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전날 법원의 허가를 받아 강 전 감사의 구속기간을 오는 27일까지로 연장했다.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검사는 구속기간을 한 차례 연장해 최장 20일동안 구속 피의자를 수사할 수 있다.

검찰은 지난 8일 강 전 감사를 구속한 뒤 거의 매일 소환해 조사 중이다. 남은 열흘 동안에도 강 전 감사를 수시로 불러 자금 출처와 공모 관계 등을 밝혀 사건 관계자들 책임의 경중을 가리는 작업을 한 뒤 다음 주 강 전 감사를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특히 돈봉투 전달 과정에 있어 강 전 감사의 역할을 구체화하고 있다.

수사 초기엔 강 전 감사가 사업가 김모씨로부터 6000만원을 받아 송영길 전 대표의 보좌관 출신 박모씨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이 있었으나, 최근 김씨는 돈을 박씨에게 직접 전달했다는 취지로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전 감사는 2021년 전당대회 직전 송영길 당시 당대표 후보 캠프에서 현역의원·지역상황실장 등에게 돈봉투 9400만원을 살포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1차 구속영장은 기각됐으나 2차 영장 청구에서 "증거인멸 우려"를 이유로 구속됐다.

강 전 감사는 검찰 조사에서 송영길 캠프의 지역본부장에게 돈을 건넨 혐의 등 일부는 인정했으나 나머지 대부분 혐의는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그 밖에 강 전 감사에게서 돈 봉투를 받은 것으로 특정된 지역본부장들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강 전 감사의 제안에 따라 지역본부장 지급용 자금 1000만원 조성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성만 무소속 의원도 오는 19일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