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민주당 향한 강경발언 왜!.
상태바
박 대통령, 민주당 향한 강경발언 왜!.
  • 황채원 기자
  • 승인 2013.09.17 12:2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17일 3자회담 이후에도 장외투쟁을 이어나가겠다고 선언한 민주당을 향해 '국민적인 저항', '민생의 발목' 등을 언급하면서 불쾌감 섞인 초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이는 무엇보다 박 대통령이 야권과의 대치정국 속에서도 지지율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이는 등 국민 여론이 자신에게 가까이 있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설득력 없는' 야당의 주장에 결코 굴복하지 않고 국정주도권을 쥐고 가겠다는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정기국회 불참으로 결과적으로 민생을 외면하고 있는 민주당의 장외투쟁 행보가 국민적 지지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확신도 깔려있는 듯 하다.

박 대통령은 여야 대표와 가진 3자회담 이튿날인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곧바로 야당을 겨냥해 거침없는 발언을 내놨다.

3자회담이 별다른 합의 없이 끝남에 따라 민주당이 장외투쟁을 지속하기로 한 데 대한 비판을 공개적으로 쏟아낸 것이다.

박 대통령은 "야당에서 장외투쟁을 고집하면서 민생을 외면한다면 국민적인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며 "그 책임 또한 야당이 져야할 것"이라고 엄중하게 경고했다.

또 과거 자신의 야당 시절 경험을 들면서 "저도 야당 대표로 활동했고 어려운 당을 일으켜세운 적도 있지만 당의 목적을 위해 국민을 희생시키는 일은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야당이 정기국회가 시작됐는데도 장외투쟁을 계속 하면서 민생법안 심의를 거부한다면 그것은 결코 국민을 위한 정치가 아닐 것"이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국회 선진화법에 힘입어 야당이 국정 추진에 제동을 걸고 있다는 인식도 드러냈다.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선진화법을 제정하고 그것을 극단적으로 활용해 민생의 발목을 잡아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며 야당이 대통령인 자신보다는 여당과 현안을 논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당초 3자회담이 박 대통령의 강경한 태도와 민주당의 반발 속에 별 소득 없이 끝남에 따라 앞으로 냉각기류가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은 있었다. 그러나 회담이 끝나자마자, 더욱이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날 곧바로 박 대통령이 강경 발언을 쏟아낸 것은 예상 밖의 일이다.

박 대통령이 사용한 단어에도 불편한 심기가 그대로 드러났다. 이날 박 대통령은 '장외투쟁 고집', '국민적 저항', '책임', '국민 희생', '야당의 비협조', '민생 발목' 등 격한 표현들을 사용했다.

자신이 이례적으로 국회까지 직접 방문해 회담을 가졌음에도 민주당이 태도를 바꾸지 않은 데 대한 반감이 그대로 담긴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야당에 대해 경고성 메시지를 내놓은 부분에서는 말이 빨라지고 다소 격앙된 어조를 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박 대통령이 야당 대표와 만남을 가진 뒤 곧바로 강경한 태도를 감추지 않은 것은 국민 여론에 대한 자신감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박 대통령은 야당과 극단적인 대치 상황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러시아·베트남 순방 효과 등에 힘입어 일부 여론조사의 지지율이 60%대 후반에 이르는 등 상승세를 보이는 중이다.

이 같은 상승세에는 한 달여간 이어진 야당과의 대치정국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인식이 자신에게 유리하다는 것이 반영돼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이 사실상 정기국회를 보이콧 하면서 내년도 예산심사와 국정감사 일정은 물론 주요 민생법안 처리가 차질을 빚고 있는데 대해 국민적 비판이 커지고 있는 것도 박 대통령에게 유리한 상황이다.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서민들의 삶이 어려운 상황에서 국정원 개혁과 채동욱 검찰총장 문제 등 정치적 이슈에 매달리고 있는 민주당에 대한 국민 대다수의 시선이 곱지 않다는 인식이 깔려 있는 것.

박 대통령은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원칙과 소신을 바탕으로 당당하게 국정을 운영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빅 대통령은 국정파트너인 야당을 끌어안지 못한다는 일부 비판에도 불구하고 결코 민주당의 '부당한 요구'에 끌려다니지 않고 국정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강경 입장을 밝힌 것.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박 대통령이 국정 이니셔티브를 쥐고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그래서 밀고나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