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콜택시 노동자, 정규직 전환 요구
상태바
시각장애인 콜택시 노동자, 정규직 전환 요구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5.04.06 13:1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운전원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짜 사용자 서울시는 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사진 / 뉴시스


[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시각장애인 콜택시 노동자들이 6일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지급 기준을 적용하고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서울시에 요구했다.

서울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운전원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짜 사용자 서울시는 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시각장애인 콜택시 노동자의 임금은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임금 지급기준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이라며 "운행수입금이 조금이라도 나은 콜을 처리하기 위해 단거리 운행을 회피할 수밖에 없고 이용자들이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실랑이를 벌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와 센터는 운행실적을 상대평가하고 하위 실적자는 징계함으로써 운전원을 더욱 과중한 연장근로로 내몰고 있다"며 "2012년 서울시시설관리공단 소속 장애인 콜택시 노동자들은 정규직으로 전환됐지만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들은 비정규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는 서울시의 답변을 들었다"고 비판했다.

또 '차량수리비와 유지비의 일정 비율과 통신단말기의 사용료를 운전원에게 부당하게 징수하고 있다"며 "서울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자에게 관리와 수리의 비용을 부담하게 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시각장애인생활서울이동지원센터 운전원 노조 송석순 위원장은 "우리 센터의 모든 종사자들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라는 신분을 가지고 있음에도 서울시는 이를 무시하고 운전원만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는 다르게 특이한 보수체계와 노동조건을 만들어 차별하고 있다"며 "센터는 장애인재활시설보수지급 기준에 따라 월급제를 하다가 2004년부터 운전원의 보수체계를 이용 요금을 받아 쓰는 수익제 보수체계로 서울시와 협의해 일방적으로 변경했다"고 지적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본부 고동환 본부장은 "사회복지 노동자를 차별하면서 복지 서비스가 나아지기를 기대하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나 마찬가지"라며 "사회에서 요구하는 제대로 된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려면 그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임금과 노동조건, 고용 문제가 적절하게 제공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센터 직원인 정은교 조합원은 "시각장애인들은 차를 한 번 타기 위해서 2~3시간 기다리는 것은 기본이다. 시각장애인이 앞이 안 보이는데 차가 오기만을 기다린다고 생각해봐라"며 "그들을 위해 기사들이 밥 먹을 시간도 없이 일하는데 서울시는 우리에게 차량 수리비 부담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SW

p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