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부실 위험 높은 기업, 외부감사 시간 연장"
상태바
금감원 "부실 위험 높은 기업, 외부감사 시간 연장"
  • 유진경 기자
  • 승인 2015.08.18 12:1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금융감독원

 [시사주간=유진경 기자] 금융감독원이 부실 위험성이 높은 취약 업종과 기업에 대해서는 외부감사 시간을 늘리기로 했다. 또 규모나 위험성에 비해 감사 시간이 적게 투입된 기업은 심사 감리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18일 '2014년 회계년도(2014년 3월~2015년 3월) 기업들의 외부감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5월 개정된 외부감사법에 따라 기업들은 올해부터 감사보고서에 감사의견 외에 감사시간과 절차 등 구체적 내용을 의무적으로 공시해야 한다.

2014년 12월 결산회사 중 외부감사실시 내용을 공시한 회사는 총 2만2579개사다.

자산규모가 1000억원 이하인 회사의 경우에는 평균 5명의 감사인원이 6일간 감사를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1조원 이상이 되는 거대기업의 경우 평균 24명이 21일간 감사를 수행했다.

업종 별로는 사업내용이 전문성이 높은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과 정보서비스업에 투입되는 감사시간이 평균 9일로 다른 업종에 비해 길었다. 실사가 중요한 제조업도 평균 9일의 감사 시간이 투입됐다.

회사별로는 삼성전자(110명·49일), 케이티(98명·45일), 현대차(53명·48일) 감사에 가장 많은 시간이 투입됐다.

금감원은 감사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일부 기업들은 감사보수를 먼저 책정하고 이에 맞춰 감사시간을 투입하는 관행이 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저가수임 경쟁이 심화되면서 감사보수가 감소함에 따라 감사시간도 감소하는 경우가 있다"며 "감사보수에 맞춰서 감사시간을 결정할 경우, 회사의 특성을 감안한 충분한 감사가 진행되지 못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부실감사를 막기 위해 감사인이 자체적으로 감사보수 산정기준을 마련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금감원이 추정한 감사시간과 실제 감사시간 간의 차이가 클 경우에는 해당 기업을 감리대상으로 선정해 심사감리 시 철저하게 점검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건설이나 철강 등 취약업종에 대해서는 충분한 감사시간이 투입돼야 한다"며 "동일한 규모라 하더라도 위험성이 높은 업종이나 회사의 경우에는 외부감사 시에 감사시간을 추가적으로 투입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SW

yjk@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