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 사용 정황
상태바
北 김정은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 사용 정황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7.14 07:0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탁자 위에 담배-재떨이 등과 폴더블폰
케이스 씌워져 브랜드-모델 확인 불가
폴더블폰 맞다면 '밀수품' 가능성 높아
김정은 위원장 앞 탁자 위에 폴더블폰으로 보이는 물건이 놓여 있다. 사진=시사주간 DB
김정은 위원장 앞 탁자 위에 폴더블폰으로 보이는 물건이 놓여 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삼성전자의 ‘갤럭시Z플립’ 시리즈로 추정되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정황이 포착됐다.

13일 북한 매체가 공개한 사진 속에는 전날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 ‘화성-18형’ 시험 발사를 지켜보는 김 위원장 앞 탁자 위에 담배, 재떨이 등과 함께 폴더블폰으로 보이는 물건이 놓여 있었다.

다만 스마트폰에는 스트랩이 부착된 케이스가 씌워져 있어 정확한 브랜드와 모델을 확인할 수 없었지만 아래위로 접히는 폴더블 폰인 점을 미루어봤을 때 갤럭시Z플립이나 중국 화웨이 시리즈의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추정되고 있다.

만약 폴더블폰이 맞다면 이는 중국을 통해 들어간 밀수품일 가능성이 높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2397호에서 전자기기의 대북 수출입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폴더블 스마트폰 세계시장에서 삼성전자가 70% 넘는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고, 중국의 화웨이와 오포 등이 뒤를 잇는다.

앞서 지난 3월 9일 김 위원장은 화성포병부대의 화력습격훈련을 현지 지도할 당시의 사진을 살펴보면 중국 제품으로 추정되는 흰색 일체형 스마트폰이 포착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해당 일체형 스마트 폰에서 삼성 혹은 화웨이의 폴더블 폰으로 바꾼 것으로 추정된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